나는 말하듯이 쓴다 - 강원국의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법
강원국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내신 책들이 글쓰기 책이었다면 이 책은 글쓰기와 말하기의 중간쯤에 있는 책이다. 글쓰기 관련한 책들을 몇권 내신 후 이제 말하기로 주제를 확장하기 위해 준비하신 책이고 에필로그에서 이보다 더 잘 쓸수는 없을 정도로 최선을 다했다라고 밝힐 정도로 글쓰기 관련 책 치고 적지않은 분량이지만 뻔한 문장을 찾기힘들정도로 정성들여 쓰신 글이라는게 느껴졌다.


어떤 글쓰기 팁을 배우려기 보다는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이분의 생각과 에피소드를 읽는 재미로 선택한건데 역시나 자신의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어 목차만 보고서는 느낄수 없는 재미가 있었다. 책을 읽는 도중 마침 읽으면서 피식했던 구절이 인터넷에 출처없이 유머글로 올라와 알려주기도 했다는.



조금이라도 아는걸 풀어놓고 싶은 마음, 좋게말해 알려주고 싶은 마음을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서 간결하게 줄이고 쳐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저자는 어려운 것을 쉽게 말하는 사람, 어려운걸 더 어렵게 말하는 사람, 쉬운 것을 어렵게 말하는 세 유형의 사람 중 희한하게 세번째 유형이 유식하다는 소리를 듣는다며 그럼에도 쉽게 말해야 하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는 아직 세번째에 속하는 것 같아 멀었다는 생각이 든다. 적절한 비유도 잘쓰면서 핵심만 간결히 말하는 능력, 길러질 수 있을까.


많은 말하기 글쓰기 팁들이 담겨있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성이 아닐까 싶은데 역시나 책 가장 말미에 저자도 이를 언급하고 있었다. 본래 그리스 철학에서 유래한 단어로 '너 자신을 있는 그대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하며 원칙, 정체성, 일관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 주는 부분은 내게도 울림을 주었다. 나도 언젠가 간디의 묘비에 쓰여있는 글귀를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며.


'내 삶이 곧 나의 메시지다. My life is my messag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