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2021 - 마케팅 전문가들이 주목한 라이프스타일 인사이트 친절한 트렌드 뒷담화
김나연 외 지음 / 싱긋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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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 자기관리, 비욘드 알고리즘, 스마트 카피캣, 홈시어지 서비스, 소환 놀이, 부캐의 세계, 서브 콘텐츠 전성시대,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 21세기 아이들, 긱 소사이어티, 동학개미운동, 디지털 보부상, 포스트 뒷광고, 브랜드 아바타, 모두의 럭셔리, 브랜드 액티비즘.


이중 21세기 아이들은 약간 막연하니 빼고, 모두의 럭셔리는 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테마만 봐서는 짐작이 어려워 제외. 나머지 키워들을 나열해놓고 관련한 사례나 키워드 들을 몇개나 적을 수 있는지를 테스트 해보는 것으로 얼마나 트렌드에 민감한지를 측정해볼 수 있을듯 하다. 처음으로 완독한 내년 2021 트렌드 책인데 브랜드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에서 출간한 책 답게 트렌드 코리아보다 약간은 다른 관점에서 기술된 느낌이었다. 소비자 측면이 아니라 공급자 측면에서의 관점이 도드라졌다고나 할까. 비욘드 알고리즘이나 브랜드 아바타 같은 것들.


아무튼 트렌드책 답게 다양한 자료사진들과 함께 때로는 앱도 설치해가며 홈페이지도 한번 들어가보면서 읽어나가는 재미가 쏠쏠했다. 구글에서 만든 스마트기기 사용시간 관련 앱을 태블릿에 설치해보기도 했고 서브 콘텐츠 전성시대 파트에서 다뤄진 가짜사나이 관련한 논란이 있었던것 같아 찾아보다가 서브의 서브콘텐츠인건지 진샤사나이라는 콘텐츠 또한 만들어졌다는 알게 되기도 했다. 요즘 즐겨듣는 팟캐스트에서 다루는 이야기들도 일종의 서브콘텐츠겠구나 싶기도 했고.


그러고보면 코로나로 인한 집콕생활이 권장되기도 했고 더욱 활발해진 랜선라이프, 1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이 책에서 언급된 대부분의 트렌드 들이 실내활동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집에서 스스로 더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해, 재미를 찾기 위해, 그리고 기업입장에서는 이들을 분석하고 공략하기 위한 행동의 발현으로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예외인 것으로 보이는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에서 다뤄진 콘텐츠 조차 자동차 외관 개조나 단체 드라이빙 등 액티비티 기반이 아니라 차에서 자거나 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보는 등 장소만 다를뿐 본질적으로 실내활동이지 않을까 싶었기 때문.


호모 루덴스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로 사람은 기본적으로 유흥을 추구하는 동물이고 또 사회적 동물이라 남들의 시선, 패드 등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그렇기에 앞으로 이러한 트렌드가 어떻게 파생되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질런지, 그러한 과정속에서는 또 누가 이득을 가져갈지 궁금해졌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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