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하버드에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나이키에서 배웠다
신인철 지음 / 빈티지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핏보면 하버드에서 공부한 내용이 알고보니 나이키를 공부하면서도 배울 수 있었던 거였다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 같은데 그건 아니다. 표지에 보이는 로고 같은건 말그대로 마케팅을 위해 넣은 것. 그렇다고 내용이 부실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다. 그러니까 이 책은 흔히 알려진 케이스 스터디 방식을 통해 나이키라는 기업을 창업스토리에서부터 전략,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여러각도를 통해 분석한 결과물을 1강부터 19강까지 쪼개서 엮은 책이었다.


스우시, 나이키 운동화의 로고를 부르는 명칭이다. 기업명은 알아도 로고의 이름을 별도로 붙여놓은 경우가 얼마나 될까 문득 궁금해진다. 스타벅스의 세이렌도 신의 이름이지 로고의 이름은 아니니 같은 경우는 아닐 것이고. 애플의 로고 삼성의 로고라고 하지 별도의 이름은 없지 않나? 아, 벤츠의 로고의 삼각별이라고 부르긴 하는것 같던데 이게 공식적인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로고하나만으로 엄청난 가치를 지닌, 특히나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유명 스포츠 스타 마케팅을 통해서 전세계적인 스포츠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확고하게 구축한 나이키. 이 회사에 대해 저자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를 바탕으로 이런 스토리를 갖고 있고, 이러저러한 위기를 이겨냈고, 나름의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며 적지않은 분량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었다. 일본의 오니즈카 타이거 운동화를 수입해 파는 무역상에서 와플기계에서 착안한 운동화 깔창개발을 통한 창업, 스우시 로고를 디자인학과 대학생을 통해 일주일만인가에 받아서 적용, 제3세계 아동 노동 착취 문제로 인해 발생한 위기, 스포츠 선수 후원을 통한 브랜딩 전략 등 상당 부분은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었지만 이렇게 한 기업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된 자료를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있었다.


그러고보니 필나이트가 쓴 자서전도 몇년전에 나왔는데 그 책을 아직 못봤다 싶지만 분명 이 책 저자가 그 책의 내용을 상당히 참고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고보니 한때 경쟁자였던 아디다스나 리복, 푸마 등은 이제 나이키와는 브랜드 가치 차이가 벌어진 듯한데 얼핏 찾아보니 우리나라 한정해서는 아디다스와 최근들어 업치락 뒤치락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안타깝게도 화승의 프로스펙스 같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선전이 아쉬운 마음도 들고. 그러고보니 몇년전 잠깐 반짝하다가 대리점들 부도내고 먹튀한 국내 신발 생산업체가 있지 않았나 싶은데 어디였더라...


하여간 나이키라는 회사가 궁금하다면 창업자의 자서전 만큼 이렇게 분야별로 정리된 책을 보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또 저자의 프로필을 보니 조직문화 담당자, 리더십 교육 담당자로서 오래 일하시고 책도 여러권 내신 분인데다 콘텐츠 재능기부 단체를 운영하고 계신다고 하여 이런 부분도 눈에 띄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