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아웃 - 사람이 만드는 기업의 미래
강성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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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외부 인재 영입도 중요하지만 내부 인재 육성 및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함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저자가 말하는 인사이드 아웃이란 이 관점에서, 그러니까 사람 중심의 경영을 해야함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저자가 서문에서도 밝히고 있는데 국내외 학술지에 공개된 관련한 많은 사례들을 제시해가며 이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있었는데 마찬가지로 밝혀둔 한계에서와 같이 국내기업의 사례는 찾아볼 수 없어 아쉽기도 했다. 이런 류의 책을 보면서 항상 드는 아쉬움이 국내기업 적용에 있어서의 시사점과 한계와 같은 부분이었기 때문.


다루고 있는 폭이 상당히 넓어서 몇몇 파트를 보면서는 해당 내용만으로 구성된 책이 생각나기도 했던지라 다소 깊이에 있어 아쉬운 부분이 보이기도 했는데 아무래도 사례, 이론 제시가 중심이라 저자의 의견 비중이 높지 않아서였던것 같다. 일례로 조직원들의 특성을 스타형이나 몰입형으로 구분한 두번째 파트 같은 경우 프레임을 제시하고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고 있는데 인사이드 아웃이라는 주제에 빗대어 어떻게 각각의 조직에서 이를 반영하고 있고 또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보여 줄 수 있었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우스웨스트의 펀경영이나 GE의 직원성과별 커팅아웃 사례는 신선하다고 보기는 어려우니.


물론 다른말로 하면 이제 막 HR쪽에 발을 디뎠거나 사람중심 경영을 위해 기본을 다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으로 볼 수도 있겠다.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 같은 도서의 국내버전을 기대했었기 때문인지 개인적으로는 다소 아쉬웠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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