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Insight, 잘함과 진심 - BTS에게 배우는 Z세대 경영전략
김남국 지음 / 비밀신서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턴가 음악감상과는 거리가 멀어져서 그 인기 많다는 BTS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도 주의깊게 들은적이 없었다. 하지만 그들의 인기가 마카레나처럼, 강남스타일처럼 벼락같이 온것이 아니라 나름의 진정성을 바탕으로 실력과 전략이 어우러진 결과물임을 알고 있었기에 관련한 책이 마침 출간되어 읽어봐야지 하고 있다가 뒤늦게 완독, 출간된지 1년하고도 반년이 훌쩍넘은 지금이었다.


저자는 경영학을 전문분야로 둔 사람답게 BTS의 성공전략을 다양한 기업성공사례와 결부지어 풀어내고 있었다. 기업사례들은 알고 있거나 들어본것들이 많았으나 BTS관련 자료들은 이렇게 다양한 방송외 활동을 하고 있었나 싶어 혀를 내두르기도 했는데 요즘 아이돌들이 전략적인 매니지먼트 시스템에 따라 움직인다는걸 새삼 느낄수 있었던 순간이었다. 수시로 올라가는 V로그들과 별도로 자체적으로 예능을 찍어 정기적으로 올리는 요일이 있고 싱글앨범, 정규앨범 주기 및 BTS유니버스라 불릴정도로 그 앨범들이 갖는 큰 그림 등. 물론 다루고 있는 주제 또한 국적불문 동시대를 살고 있는 모든이들을 관통하고 있었다.


그러고보니 명견만리에 소속사 대표가 나와 강연했던 영상을 봤던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데 멤버들의 자율성을 중시하고(스마트폰 압수같은건 전혀 없었다는 등) 노래와 춤연습은 어떤 경우에도 빼먹지 않는, 진심으로 대하고 성실로 잘함을 놓치지 않는 BTS 성공전략을 분석한 책이었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에 이르러 눈에 띄었던 부분을 옮겨본다. 막연히 좌우명을 중용이라고 말하고 다니고 있었던 내가 부끄러워졌던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성실은 우주의 존재 원리이기도 하다. 지구에 있다 보면 모든게 차분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 같지만, 우주에서 바라보면 지구는 태양 주위를 맹렬하게 돌고 있다. 태양도 우리 은하 주위를 맹렬한 속도로 돌고 있다. 우리 은하 역시 은하단에서 열심히 움직이고 있다. 덕분에 우리가 숨쉬며 살아갈 수 있다. 우리의 몸 역시 지금 이 순간에도 심장이 뛰고 혈관에서 혈액을 운반하는 등 쉼없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생존하고 있다. 그래서 중용 26장에는 '지성무식(至誠無息)'이란 말이 나온다. 지극한 성실함은 쉬는게 없다는 의미다. 쉼 없이 성실하게 살아가면 작게 시작해도 큰 성취를 이루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