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챔피언 - 경쟁 없이 지속가능한 시장을 창조하는 CSV 전략
김태영.도현명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련하여 보게 된 책인데 다양한 국내외 사례와 더불어 많은 고민과 연구결과들이 담겨있는 책이었다. 국내에서 이 주제 관련해서는 아마 독보적이라고 보아도 될듯. CSR, CSV에 대한 이야기 뿐만 아니라 기업전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이를 바라보는 관점은 어때야 하는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분명 딱딱한 내용임에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건 우리나라에서 이윤을 추구하면서도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이들이 바로 책 제목처럼 넥스트 챔피언이 되기를 소망하면서 보았기 때문이다.


사회문제와 사회적 가치, 그리고 고객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유리되어 있지 않고 같은 곳을 바라볼 수 있을 때, 기업은 더이상 자선사업이 아니라 또 하나의 시장으로 바라보고 참여할 것이기 때문. 물론 고객가치 창출은 결코 쉬운일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스타트업 기업가들이 알게모르게 이러한 마인드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앤젤투자자(라는 용어를 지금도 쓰는지 모르겠지만)로부터, 혹은 정부로부터 투자도 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많은 성공사례들이 들려왔으면 좋겠다는.


이 책에선는 우리나라 재활용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단느 슈퍼빈이라는 회사가 대표적으로 눈에 띄었는데 스마트 캔/페트 선별기(네프론?)가 어떤 제품인지 한번 찾아보고 싶어졌다. 왜 한번도 눈에 띄지 않았을까. 정말 소개된대로 지방정부에게도 이득이고 환경오염도 줄이며 대중에게도 리워드 포인트를 주는 사업모델이라면 더욱 번창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