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코르셋 : 도래한 상상
이민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은지가 오래되서 잘 기억은 안나지만 하여간 보긴 했으니 짧게라도 남겨본다.


탈코르셋 운동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무엇이라고 대답할 것인가. 여성을 억압하는, 혹은 강요하는 꾸밈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운동이다. 화장이나 옷, 심지어 성형수술 같은. 이 책은 저자가 탈코르셋 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이를 기록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성성과 여성성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이 다르다는건 본능인지 사회화의 결과인지 판단하기 어렵지만 개인적으로는 여성이 탈코르셋 운동을 하는거나 남성이 그루밍족이 되는거나 비슷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화장품 시장은 물론 의류, 모델시장에 이르기까지 남성대상보단 여성대상 시장이 훨씬 클꺼고, 여성들은 남자들만 있는 자리보다 여자들만 있는 자리에 나갈때 오히려 더 꾸미고 간다는 이야기까지 있다는 건 역사적으로, 혹은 진화심리학적으로 보아도 여성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꾸밈에 대한 본성이 있음은 부인하기 힘들지 않을까. 다만 뭐라해야하나, 사람들의 생각이 다양해지고 고정관념에 대한 저항정신이 확대되면서 성별에 의한 장벽을 깨려는 시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탈코르셋 운동도 그중 하나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더라는. 


책을 보다보니 탈코르셋을 줄여서 탈코라고 하는 모양이던데 이러한 운동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같은 생각을 지닌 사람을 만났을때 반가운 마음이 드나보다. 그러고보면 이들은 탈코가 선택이 아니라 깨달음의 문제라고 보는걸까? 모두가 탈코하기를 바라고 있는걸까 싶은 궁금증이.


하여간 화장을 멈추고 길렀던 머리를 자르는 등 할 자유에서 하지 않을 자유를 실천하고 있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은 책이었다. 기본적으로 남성복보다 여성복의 품질이 나쁘다는 거나, 여성옷에는 주머니가 없어서 불편하다는 부분 등 잘 몰랐던 부분도 있었던, 이런 생각을 가지고 실천하는 사람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