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만난 물고기
이찬혁 지음 / 수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동뮤지션의 그 남자아이가 얼마전에 해병대로 병역을 마치고 돌아와 최근 새앨범을 냈는데 그 음악이 아니라 글로서 생각을 담아내고자 출간한 책이라고 하여 읽어보기 시작했다. 솔직히 스트리밍 시대에 앨범을 산적은 없고 몇달전 뒤늦게서야 오랜날 오랜밤이라는 노래에 꽂혀서 수십번 반복해 들어보다가 다른 노래들도 몇곡 찾아본게 다이긴 한데 잘은 몰라도 천재뮤지션이라는 표현이 크게 지나쳐보이지 않아보였던 내 생각이 이 책을 통해 더욱 확고해졌다. 


각각의 이야기들이 조금씩 연결되는, 사실인지 환각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을 읽어나가다보니 내가 알던 악동뮤지션의 노래와는 약간 거리가 있는듯하여 중간즈음 새로낸 음악을 들어보았다. 어라, 약간은 어두운 느낌. 책에 실린 글이 그대로 가사가 된 노래도 있었다. 아니 실제로는 반대였겠지만. 성향상 가사가 있는 노래를 들으면서 책을 보기 힘들어 다시 음악을 멈추고 책으로 돌아왔지만 책장을 넘겨가며 문득 생각나면 플레이리스트에서 적당한 제목의 노래를 클릭, 한곡 들어보고 다시 돌아오는 경험은 신선했다. 


자유를 갈망하는 얼룩말이 비슷한 무늬의 횡단보도를 보행신호에 건너는 규칙준수하는 경험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특히나 기억에 남는 부분. 커플 죄수복을 입고 막 돌아다니는 부분은 의도적인 대비인지는 모르겠으나 다소 불편하기도 했지만 이건 내가 너무 고루해서일터. 약간은 카페인지 뭔지 모를 가게를 운영하는 그에게선 집시적인 느낌을, 문득 갑판에서 나타나갔다가 다시 바다로 돌아가는 그녀에게선 몽환적인 느낌을 받았던 짧으면서도 짧지 않았던 책이었다.


"우리가 노래하듯이

우리가 말하듯이

우리가 헤엄치듯이 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