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부하는가 - 인생에서 가장 뜨겁게 물어야 할 질문
김진애 지음 / 다산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쓸신잡에 나오셔서 알게 된 분인데 이제보니 그간 쓰신 책도 많고 잠깐 정치에도 몸담기도 하셨던, 다양한 활동을 해오신 분이었다.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읽어보기 시작했는데 공부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자신의 인생스토리를 풀어낸 이야기였다. 써놓고보니 어느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몇가지 인상적인 부분


- (전략) 이 인류학 교수가 끊임없이 강조했던, "너의 믿음을 흔들어라! Suspend your belief!"는 말은 너무도 강한 인상을 남겨서, 이후에 어떤 상황에 임할 때이든 나의 기본자세가 되었다. 어떠한 생각도, 어떠한 아이디어도, 어떠한 믿음도 의문과 회의와 탐구를 거쳐야 한다는 것, 나와 다른 생각은 항상 있다는 것, 내가 믿고 있는 것이 거짓과 허구와 조작일 수 있다는 것, 그래서 항상 흔들어보는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100% 동의하는 부분이다. 항상 의식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보통 건축가를 다룬 영화들이 현실과 다른 모습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며 건축가의 본 모습을 포착할 수 있는 영화 두편을 추천하고 있는데 하나가 우리나라 이용주 감독의 건축학 개론, 또 하나가 영국 피터 그리너웨이의 건축가의 뱃속(The Belly of An Architect)였다. 전자는 봤고 후자는 언제 볼일이 있으려나. 그나저나 전자도 건축가의 입장에서 본것도 아닌데 한번 더 봐볼까나.


- 여행 이야기를 담은 책들이 수없이 있고 온갖 여행 다큐도 있지만 아무리 책과 사진과 영상을 통해서 간접 체험을 하더라도 실제 그 공간에 가면 완벽하게 다르다. 특히 내 발로 한 걸음 한 걸음 걸으면 완전히 다른 모습들이 보이고 그곳에 사는 사람의 변수까지 겹치면, 공간은 완전히 새롭게 태어난다. 막연한 '공간'이 아니라 이야기가 있는 '장소'가 되는 것이다. 규정할 수 없는 '스페이스space'가 아니라 삶이 담긴 '플레이스place'가 되는 것이다.


여행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내게도 의미있는 말. 오늘도 하루종일 집에 있었는데 내일은 서점이라도 나가볼까나.


이밖에도 제주 올레 작명을 이분이 서명숙 이사장에게 제안해서 받아들여졌다는, 그러니까 원작자가 저자였다는 사실이나 지속가능한 멘토를 찾았다며 독자들에게도 간접적으로 권하는 이야기 등 공부에 관한 저자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아, 저자가 생각하는 공부의 이유를 밝힌 부분이 있어 이를 마지막으로 옮겨본다.


- 공부를 하는 궁극적 이유는 사람과 통하기 위한 것이다. 공부란 사람들이 공유하는 폭을 넓히고, 대화할 수 있는 주제를 풍부하게 하며, 통할 수 있는 영역을 넓힌다. 진학, 취업, 경력, 출세, 재테크, 이기기에 대한 공부란 끝이 빤하다. 그러나 호기심, 지적 욕구, 팀플레이, 사회, 세계, 놀이, 뜻, 문화, 삶, 사람에 대한 공부는 결코 끝을 알 수 없다.


이부분도 너무나 동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