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서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출간 3년이 지나서야 읽어보게 되었다. 다 읽고 나서 보니 곧 영화로도 개봉할 모양. 그래서 읽은건 아닌데. 아무튼 생각보다 분량이 길지 않아 금방 읽었다. 이제보니 1인칭 소설이 아니라 액자식 소설이라고 해야하나, 정신과 의사가 내원한 환자의 이야기를 듣고 풀어내는 형태로 기술되어 있었다. 


그렇다고 중간중간 개입하는건 아니고 초입부분에서의 정신병 발발 부분이야기를 시작으로, 마지막 부분에서 ADHD로 의심되는 자녀와 잘나가는 치과의사였으나 지금은 전업주부가 된 아내를 둔 정신과의사 본인 이야기를 마무리로 해서 본문은 김지영 이야기를 시기별로 나누어 풀어놓고 있는데 읽다보니 이 책이 페미니즘 관련하여 논란의 중심에 섰던 것이 이제서야 조금 이해가 되기도 했다.


관련하여 눈에 띌수밖에 없었던 것이 르뽀가 아닌 소설임에도 여자 주인공, 그러니까 김지영이 겪는 일들이 있을법한 일들을 모조리 직간접적으로 겪어나가는게 지나치게 작위적으로 보이이는걸 넘어 심지어 중간중간 저자가 개입하여 관련한 여성차별을 드러내는 설문결과를 제시하며 저자의 의도가 너무 뻔하게 드러나 몰입마저 방해하고 있었기 때문. 오래전 방영했던, 김희애, 최수종 등이 출연한 '아들과 딸'이라는 드라마를 보다가 갑자기 '그것이 알고싶다' 분위기로 전환되는 듯한 느낌이랄까. 


그러고보니 혹자가 이건 82년생 김지영이 아니라 72년생, 아니 62년생 김지영이라고 해야하는 거 아니냐는 비판이 생각난다. 그나마 남편이 상식적인 사람이고 어머니는 끼인세대로 등장하는데 아예 처음부터 이러이러한 의도로 심각성을 드러내기 위한 의도적인 작품이었음을 선언했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왜냐하면 뜬금없이 시작해서 뜬금없이 끝나버린 듯한 느낌마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고보니 이거 김지영 스토리의 결론이 어떻게 난건지도 애매. 사부인으로 빙의해서 미쳐버렸다는게 끝인가? 


영화 '파이란'은 비슷한 구성으로 감동이라도 느꼈지만 이건 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