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마케터스
조명광 지음 / 와이비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호모 어쩌고 하는 책이나 글들이 많아서 호모 마케터스라니 뭔가 트렌디한 내용이 실려있을것 같은 기대감으로 읽어보기 시작했다. 일단 출간배경부터가 신선했다. 종종 인터넷을 통해 접했던 브런치라는 곳에 저자가 꾸준히 올렸던 글들을 묶어낸 책이었기 때문이다. 내용을 보건데 그 글을 바탕으로 새로 엮고 구성을 달리하고 보완해서 올린게 아니라 말그대로 시간순서대로 그대로 모아서 일기장마냥 각 글 첫머리에 언제 쓴 글이라는 날짜스탬프까지 찍혀있는, 포토북이 아니라 뭐라해야하나 블로그북이라고 볼수 있을것도 같다.


저자는 말그대로 이런저런 상품기획, 마케팅 관련 업무를 하다가 지금은 개인사업가로서 컨설팅이나 강연등을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분이었다. 조명광이라는 이름을 이 책을 통해 접했는데 자기 소개할때 자연광을 좋아하지만 이름은 조명광이라고 소개한다는 부분, 자기 소개를 어떻게 할지 고민끝에 이렇게 정했다는 부분에서부터 마케터로서의 끼가 느껴지더라는, 그 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이런식으로 소개해야한다면 뭐라할 수 있을까 잠시 고민해보기도 했다.


ZMOT같은 개념들도 오랜만에 접해볼 수 있었고 지난번 들른 카페에 배달의 민족 사무용품들을 진열해놓고 있길래 재밌는 문구가 마음에 들어 수첩을 몇개 사왔었는데 효자손 같은 제품들도 출시했었다는 이야기(그 글이 가장 조회수가 높았다고 한다.)도 재밌었고 발뮤다를 언급한 부분에서는 이 브랜드가 일본거였다는 사실도 새롭게 알게 되기도 했다. (일본불매운동은 좋지만 관련한 수입업자들은 참 요새 뭐라할수도 없고 살만안나겠다 싶기도 하더라는.) 


아, 마지막으로 요새 디지털 마케팅이 인기라고는 하지만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서 사람들이 모든 것을 디지털로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진짜 승리는 아날로그에서 승부가 난다라고 저자가 이 영화를 언급하고 있던데 아직 보지 않은 영화라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지기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니 고객여정맵이니 마케팅이 아닌 콘셉팅이 중요한 시기라느니 이런저런 마케팅 소고들을 진짜 일기장처럼 저자의 가족이야기며 강연, 생활이야기를 중심으로 붙여낸(일기+마케팅 미니강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