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으로 경영하라 - 어떻게 해야 일 잘하는 즐거운 일터를 만들 수 있을까
정진호.기민경 지음 / 생각지도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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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가치관 경영이라는 책을 읽어본 기억이 있는데 이 책은 그 후속작 같은, 아니 전면개정판이라고 보면 될것 같다. 여기서 경영의 대상은 개인이 아닌 회사. 즉 개인이 가치관에 따라 움직이듯 경영 또한 가치관에 따라 해야 조직원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원하는 방향으로 회사를 움직어 결과적으로 가치창출을 최대화 할 수 있다는 주제를 담고 있다. 그러고보면 잘나갔거나 잘나가고 있는 경영인, 임원들이 여기저기 불려다니며 강의를 불려다니는 이유도 어떤 손에 잡히는 지식을 얻기 위해서라기 보다는 그사람의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서가 아닐까.


조직이 어느정도 규모에 이르고 나서는 더이상 오너의 진정성이 조직원 모두에게 이심전심으로 전달되기가 쉽지않다. 어쩌면 그래서 속칭 성장통이라는 것이 발생하는지도 모를 일이고. 아무튼 어느 시기가 되면 초심을 돌아보라는 조언을 그냥 지나치기 힘들어지는 시기가 오면서 왜 이 사업을 하고 있는지, 나는 무엇을 이루고 싶은 것인지 등에 대한 생각을 정립하고 이를 나누고 싶은, 즉 주변인들도 같은 생각을 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데 그게 바로 가치관 경영의 시작이지 싶다.


저자는 조직의 가치관 수립을 돕는 컨설팅을 다양한 기업을 대상으로 수차례 진행하면서 여러 노하우를 쌓았고 이를 프로세스화하여 정리하였는데 그게 바로 이 책이다. 어찌보면 조직 가치관 수립에 대한 방법론을 그대로 담고 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 마냥 우려할 만한 일은 아닌 것이 가치관 경영수립에 대한 필요성을 보다 확산시켜 시장을 키우고자 함이 먼저요, 이런 말은 조직 내부에서 직접 내부인을 통해 진행하기는 어려운 일이기에(기본적인 반발심이 있을테니) 도움이 필요하면 연락바란다는 숨겨진 의도가 나중이리라. 다양한 현장 경험이 담겨있어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쯤 읽어둘만한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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