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통사회 대한민국 키워드 - 넥스트 코리아를 읽는 13가지 정치.사회 핫이슈
김헌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같은 책도 좋지만 우연히 발견한 이런 사회학 키워드를 바탕으로 풀어낸 책도 유익해보인다. 저자는 정치 컨설턴트로 여론조사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미디어를 통해 접한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으나 어쨌거나 특정 정파적 입장에 크게 치우치지 않고 현대를 살아가는, 사회정치와 뗄레야 뗄수없는 교양인들이라면, 아니 보통사람이라면 일독해볼만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다루고 있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SNS포퓰리즘, 예능정치, 정치팬덤, 로컬리즘, 페미니즘 행동주의, LGBT, 혼삶, 기본소득, 존중투쟁, 초라한 진보정권, 보수의 재구성, 정치 개혁, 한반도 평화체제까지.


이정도면 정치교양서로서 추천할만한다고 생각되는데 각 주제 관련한 사진자료들이 더해졌더라면 더욱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은 아쉬움도 살짝. 다룬 키워드들 중 로컬리즘이라는 용어만 생소했는데 생활밀착형 정치가 뜨고 있다는 메시지였다. 아, 초라한 진보정권에서 다루는 메시지는 국내 진보를 비판하는 내용이 아닌 올랑드와 오바마를 실패를 다루며 우리 정부는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메시지였고. 그러고보니 그 다음 키워드는 보수의 재구성인데 어휘만봐서는 약간 편향된 시각이 느껴지기도. 부활을 바라기전에 요즘 같아서는 개념부터 제대로 탑재하는게 우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