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
박정준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에서 실제 근무한 한국인, 그것도 상위 5%였나 손꼽힐 정도로 오래다닌 분이 아마존에서 겪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기업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는 책이다. 아마존이라는 기업을 다루었거나 등장한 책들은 여러권 보았으나 이 책은 전혀 다른 관점에서 기술되어 있기에 다른 책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가치가 있어보인다. 단순히 내부 이야기를 다루어서가 아니다. 기업 이미지를 홍보하려면 이런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에 아마존 지사가 있다면 저자에게 상이라도 줘야 할 정도로.


개발자로 입사해서 정말 문으로 만들어진 책상에서 일을 시작, 12년이나 일하고 퇴사할 때는 그 책상을 가지고 나가고 싶어 회사에 신청했으나 사규상 거절 당했다는 에피소드 하나만 보아도 그가 얼마나 아마존을 위해 일하고 보람있게 느꼈는지를 알수 있을것 같다. 심지어 퇴사의사를 밝힌 이후에도 퇴사 후 도움이 될 수 있는 직무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동료로부터 받고 해당 업무 경험도 쌓은 후 더 든든하게, 그리고 당당하게 나올 수 있었다고 하니 부러우면서도 놀라웠다. 지금은 알아보지는 않았으나 창업을 하신것 같던데 세자녀의 아버지로서 멋진 삶을 살고 계실듯.


엘리베이터였나 벽이었나 언제든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고 하는데 여기서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 진다는 말을 하진 않는다. 오히려 일투정의 문구가 적혀있는걸 본 경험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본인의 능력이 뛰어남을 어필하지도 않는다. 오히려 능숙하지 않은 영어 때문에, 혹은 회의시간에 잘 모르는데도 어설픈 의견개진으로 인해 부끄러웠던 경험을 나누고 있었다. 이밖에도 여러 이야기들이 나와있는데 철저히 저자 주관적인 관점에서 아마존의 속살을 엿볼 수 있었던, 저자의 미시적 경험에서 아마존의 거시적 잠재력을 다시금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