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다경제 - 어디 가서 아는 척할 수 있는 경제 지식
사이다경제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상당히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으면서도 쉽게 읽혀서 신기했다. 부제인 '어디 가서 아는 척 할 수 있는 경제 지식'이라는 문구에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경제 상식서로서 내용도 충실했던 것 같고.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부분이 너무 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이것저것 들어본 단어들은 꽤 많은것 같지만 한번도 제대로 그 뜻을 찾아본적이 없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딱 맞는 난이도의 책이었기 때문이다. 무슨 경제신문에서 주관하는 직장인이나 예비 직장인을 대상으로 상식 수준을 측정해 점수를 매기는 시험이 있는데 그걸 도와주는 책이 이런 식으로 쓰여 있으면 훨씬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본다. 얼핏 예전에 그 시험을 위한 책을 본적이 있는데 마치 백과사전을 보는 듯한 기분이었기 때문이다.
다시 생각해보면 그렇게 느꼈던 이유 중 하나는 일반적인 경제상식이나 금융, 부동산 뿐만 아니라 마케팅이나 4차 산업 혁명 등 조금은 더 친숙한 부분까지 다뤄주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한번 큰맘먹고 사볼까 했던 오큘러스 고 같은 VR기기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얼마전 만난 주식에 아주 관심이 많아진 지인으로 부터 들었던 주식에 관한 이야기까지 난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읽긴 했지만 사실 어느부분부터 읽어도 상관없었을 것이다. NPL같은 용어랑 마주쳤을 때는 평가사로 일하는 친구가 생각나 오랜만에 연락해봐야겠다라는 다짐까지 하게 만들었으니 지식 외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하려나.
각 용어에 대한 설명도 좋지만 그에 따른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까지 곁들여져 있어 예전에 인기를 모았던 넓고 얕은 지식 팟캐스트도 떠오른다. 그러고보니 채사장을 비롯한 패널들은 요즘 뭐하시려나. 한분은 여행이나 집필중일것 같고 한분은 요가사업을 운영하신다고 들은것 같고 또 한분은 다른 팟캐스트를 운영하신다고 얼핏들어본것 같은데 요즘은 통 팟캐스트도 잘 안들어서 어떤게 인기인지도 잘 모르겠다. 그러고보니 몇개 들어보라고 권유받았던것 중에 신과함께라는 팟캐스트가 있었는데 그것도 경제를 쉽게 풀어주는 내용이라고 들었던것 같다. 책 앞날개를 보니 사이다경제라는 이름은 경제를 쉽게 풀어내보자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분야 스타트업 기업으로 리포트, 카드뉴스 등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하니 한번 찾아보고 오디오 형태도 있다하니 팟캐스트인지 모르겠지만 찾아서 들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