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하루 독해 2단계 2A : 1~2학년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ㅣ 똑똑한 하루 독해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를 하려고 들면 어느 분야든 한도 끝도 없겠지만...
일단 이 모든 것의 기초는 국어가되지 않을까 싶다. 특히 글자를 익히고, 어휘를 알고, 독해하는 것 까지.. 어휘를 공부하는 것도 독해를 더 잘하기 위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어휘익히기도, 독해를 잘 하는 것도 어느 하루 아침에 잠깐의 노력으로 뚝딱 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이렇게 시간이 걸리는 부분은 중간에 가다가 멈추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많아진다. 다행히도 저절로 어휘도 많이 알고, 독해도 잘 하게되면 좋겠지만..
이 역시 시나브로 책을 읽고 익히고 하는 과정에서 되는 것이지 어느 날 뚝딱은 아니다.
동화나 소설같은 글에 해당하는 것이나 신문이나 보고서글의 형태가 다르고, 거기에서 나오는 어휘의 차이도 있고, 이해를 위한 배경지식정도의 차이도 있기때문에 그냥 저절로가 정말 어렵다. 그래서 조금 속도를 붙여보기 위해 독해중심 문제집을 풀어보기로 했다.
초등필수교재인 초등독해문제집 '똑똑한 하루 독해'를 말이다.
예비 초등학교 2학년이니 똑똑한 하루독해는 1~2학년용 2단계 A로 시작해본다.
독해는 글자를 읽기만 하는(해독)게 아니라 진짜 이해하고 내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으로
독해는 모든 과목 공부를 잘하기 위한 기초이다.
그리고 무조건 글을 읽고 문제만 푼다고 독해 공부가 잘되는 건 절대 아니고,
먼저 어휘를 익히고, 이야기나 시 뿐만 아니라 생활 속 글을 다양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은 독해글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관련 문제를 풀고,

그 다음 관련 어휘를 다시 한번 짚고, 이걸 또 게임을 이용해서 직접 사용해본다.
하루 2장으로 어휘도 잡고, 독해실력도 높이고 1석2조.일단 이런 과정들은 양이 부담이 안되는게 중요하다.
매일하면 더 좋은데 하루 분량이 많아지면 아무래도 금새 지치고 하기 싫어지기도 하니까.
페이스조절을 위해서 너무 작지도, 너무 많지도 않은 딱 2장. 이중 한장은 글이니 끽해야 3쪽.
맨 앞쪽에 학습내용과 문제유형분석표도 같이 있어서 어느부분이 더 잘 안되는지, 어느부분이 강점인지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차근차근 한권을 다 풀면 좀 더 독해 실력의 기본이 쌓여질 것 같아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