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혁명가 김원봉
허영만 지음 / 가디언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시절, 우리에게 희망을 주었던 수 많은 인물들이 있었다.
익히 알고있는 열사와 의사들이 있지만 낯 설은 인물 또한 적지 않다.
요사이 다시 주목 받고 있는 약산 김 원봉 선생도 그 중의 한 분이다.
어느날 갑자기 주목 받기 시작한 선생의 이름이 왜 다시 알려지기 시작 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하는데 다 이유가 있다.
독립 운동을 했지만, 해방이후 이념과체제에 순응 하지 못하고 월북 했다는 이유로 금기시 되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나서 조금씩 선생의 모습과이름이 영화나 책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 하더니 지금은 다른 시선으로 보기 시작 했다.
오랜 기다림 끝에 빛 을 봤다고나 할까!
선생의 일대기는 일제강점기 조국을 위해 의열단 이라는 단체를 만들고 독립을 위해 온갖 고생을 다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하지만 광복이후, 이념과사상에 회의를 느끼고 월북, 북에서 안타깝게 숙청 당하는 최후를 맞이한다.

선생의 기나긴 독립운동 과정은 모든 독립운동가와 마찬가치로 목숨을 내걸고 싸웠던 고난의연속이었다.
그중 제일 가슴 아팠던 일은 해방 이후 일제의 앞잡이 노릇을 했던 노 덕술 에게 붙잡혀 수모를 당하는 장면이 가장 가슴에 아리는 장면으로 남는다.
강점기 시절에도 숱하게 국민들을 괴롭히더니 광복후에도 다시 경찰이라는 이름 하에 독립운동가 들을 괴롭히는 장면은 정말 열불 터질일이다.
시간이 지나서야 알려진 약산 김 원봉 선생의 일대기 주목 해야할 인물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폭력만이 강도 일본을 쫓아낼 유일한 무기이다"
..… 강도 일본을 쫓아내려면 오직 혁명으로써 할 뿐이니, 혁명이 아니고는 강도일본을 쫓아낼 방법이 없는 바이다. … 그러므로 우리의 민중을 깨우쳐 강도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민족의 신생명을 개척하자면 양병 10만이 폭탄을 한번 던진 것만 못하며 억천 장 신문 잡지가 일회 폭동만 못할지니라.. 폭력은우리 혁명의 유일 무기이다. 우리는 민중 속에 가서 민중과 손을 잡고 끊임없는 폭력-암살·파괴 폭동으로써, 강도 일본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불합리한 일체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써 인류를 압박하지 못하며, 사회로써사회를 수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조선혁명선언(의열단 선언 중에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8-14 13: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아침에혹은저녁에☔ 2020-08-14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말입니다.
조만간 책 구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