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개정판)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는
웨이런 민 푸우
1944년 중국 최고 지도자 마오쩌뚱이 발표한 유명한 정치 슬로건
개인의 행복보다 혁명의 대의와 사회공익을 위해 위해 일해야 한다는 중국군의 책무를 담은 국민적 구호 라고 이야기 한다.

문화 대혁명 시대 치열산 생존을 위해 국가가 지정한 일과 감시 속에서 서로가 서로를 감시 했던 독재 시대를 살아 가기 위해서는 벙어리 혹은 귀머거리가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사회적 지위와돈이 있어야만 결혼할 수 있는 시대와환경 속에서 우다왕이라는 청년은 결혼을 위해 출세 와 도시 진출을 약속 하고 결혼 한다.
첫 날밤에도 신부에게 출세를 약속 해야만 하는 상황이 우습기 그지없다.
그런 우다왕에게 사단장 당번병(과거 군 시절 우리나라에도 있었다. 하도 오래전 이지만 지금은 있는지 모르겠지만 빨래와 식사를 책임졌다)은 출세를 위한 지름길 이었다.

사단장의 부인 류롄이 자신을 유혹 하기 전에는 철썩같은 상관이자 충성의 표상이었는데 자리를 비운사이 류롄의 유혹은 시작된다.
하지만 인민을 위한 정신은 과감히 거부 하지만 류롄은 초 강수(퇴출)를 두고 다시 한번 간을 본다.
마지 못해 응한 우다왕은 류롄에게 누님이라 부르게 되고 색다른 감정에 빠지게 되어 결국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그 들의 사랑놀음은 환장할 만큼 격정이고,말못하게 선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갖가지 체위와 시도 때도 없는 사랑 놀음은 색다른 감정을 불러 일으키면서 점차 고조 되고
사단장의 복귀 전 몇칠동안은 나신상태로 지내기 까지 한다.
하지만 영원한 사랑은 없듯이 그들에게도 마지막 시간은 다가오는데 문화대혁명 시기에 금서로 지정될 만큼 파격적이고 적나라한 마오쩌뚱 반감사상은 결국 금서가 되면서 내용 은 대부분 수정보완 하는 상황까지 가게 될 만큼 커다란 이슈를 만들어 낸다.

인간의 존엄성과사랑을 표현하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대로 억압된 시대속에서도 사랑은 지속 되지만 존엄성은 지켜 지지 못한 사랑이 결국 꺼다란 상처만 남긴 채 아쉬움속에 이별을 한다는 것이 더욱 가슴 아프게 다가온다.

돈과출세를 위해 결혼을 하고 사랑이라는 거대한 과정은 그저 쾌락이라는 도구로 전락 해버린 쓸쓸한 이야기가 마지막에 가서 진실한 사랑을 깨닫지만 현실은 냉정하게 돌아서는 괴리를 낳는 모습을 보니 사랑은 역시나 힘들고 어렵다(유 경험자로서 옛 생각이 나서!)

- p.301
인생이 원래 유희인지 아니면유희가 인생을 대신한 것인지 알수 없다. 어쩌면 유희와 인생이서로 구별할 수 없이 한데뒤섞여 하나로 합쳐진 것인지도모른다. 사회가 부여해준 배역이인간인지 아니면 사회가 인간의무대인지 알 수 없었다. 어쩌면사회가 바로 무대이기 때문에인간은 필연적으로 배우가 될수밖에 없는 건지도 모른다.
사랑의 아름다움 때문에필연적으로 광기가 도출되는것인지 아니면 성적 본질이아름답기 때문에 사랑이 무에서유를 창조해내는 것인지 알 수없었다. 강물이 흐르며 그수원이 어디인지 알 필요가 없고물이 흐르며 어떻게 강이 되는지알 필요가 없다. 물이 존재하기때문에 강은 비로소 무에서 유로완성될 수 있을 뿐이다. 전후의인과관계를 따질 필요가 없는일이 있다.

p.144
사랑과 성욕, 혁명과 생존의정의, 그리고 성장의 도덕과이익의 원칙을 탐구하고 있었다.
등급과 직책, 인성과 본능의심오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놓고깊이 고민하고 있었다. 실제로이런 문제들은 모두 모호하고분명하지 않은, 더럽고 오염된구름이 되어 그의 뇌리를 스쳐지나갔을 뿐이었다. 먹구름이사라지듯 그의 머릿속는 두가지뿐이었다. 하나는 류롄의하얗고 뽀얀 피부와 유혹적인몸이었고 다른 하나는 자신이정말로 그녀와 그런 관계를 맺게되었을 때 사단장이 사실을 알게된다면 어떤 결과가 초래될까하는 문제였다. 머릿속에서 모든복잡한 문제가 단순하고 거칠게잔가지 치고 나니, 물이 다 빠진뒤에 바위가 드러나듯 이마지막에 중요한 문제들이오롯이 모습을 드러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