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의 작은 부엌칼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문기업 옮김 / 재승출판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의 거친 역풍을 맞으면서 초연하게 살아갈수 있는 나만의 무기가 있습니까?
얼마 되지않은 내가 보기에 좀 그렇지만, 타인이 생각 하기에는 좀 많은 나이를 살아오는 동안 나는 어떤 무기를 갖고 살아 왔을까?
변변치 못하기에 그럭저럭 살고 있는것 같다.

여기 또 한 사람도 그렇게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도시에서 생활하다 상처를 받고 외진 바닷가 다쓰우라로 귀향하는ㅡ 외할아버지의 집 ㅡ 스물 다섯의 에밀리, 십오년 만에 만나는 여든살의 할아버지 다이조는 낯설다.

할아버지는 매일 산책을 하고, 낚시를하고, 책을 읽고, 풍경을 만들고, 그리고 누군가에게서 받은 식재료를 너무나 맛있게 조리하고, 그 음식을 조용히 맛보는 생활을 계속해왔다.
단 음식을 다 먹기 힘들 때에는 적당히 지인에게 나누어준다.
아니 가끔은 먹으라고 억지로 떠 넘기듯이 주기도 한다.

할아버지와 자급자족의 생활을 하면서 에밀리는 일상의 소중함을 배운다.

p121˝ 노린 물고기는 낚지 못할때가 더 많지 인생이랑 똑같다˝.
˝그래서 재미 있는 거지˝
p130˝행복해지는 것보다는 만족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자신만의 속도로 담담하게, 어깨에 힘을 뺀 채 살아가는 할아버지의 모습에는 감동 마저 느껴졌다.

에밀리를 담담하게, 낭정하게 대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에 못내 서운해 하지만 할아버지와 함께 생활 하면서 자신의 또 다른면을 배운다.
같이 낚시를 하고 생선을 손질하고 칼을갈고 풍경을 만들고 요리를 하면서 예전에 느끼지 못했던 사실을 깨달으며 상처를 치유해 간다.

작은 마을의 주민들도 그녀를 보둠어준다
눈이 매우 커서 무서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후미‘여사

에세이인지 잡문을 써서 가끔 책을내고, 서투른 낚씨 솜씨로 꽝조사로 불리는 ‘뎃페이‘

경박학고 잘생기지 않은 허풍쟁이 어부 ‘신페이‘

카페사장이자 서퍼 이자 할아버지 풍경을 대리 판매 해주는
‘나오토‘

항상 웃으면서 친절하고 아름다운 양갓집 아가씨 교카

이들과 함께 마주치고 대화하며 생활 하면서 마을 사람들과 친해진다.

p258불쾌한 일이 좀 있으면 어떻습니까? 그런건 그냥 평범한 거잖아요,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해보면 풀이 죽으면 또 어때요 울어도 좋아요 그러니까 나는 분명히 좋은 일도 일어난다고 생각 하기 시작 했달까요?
힘들땐 우리 주변의 작은 행복을 바라보며 좋은 기분을 맛 보면 되는 겁니다.

˝힘들때 콧 노래를 부르면 세상은 바꿀수 없을지라도 기분은 바꿀 수 있거든요.˝

할아버지와 함께 한 요리는 아픈 상처를 서서히 치료하며 새로운 희망을 심어준다.

p295투명한 여름 아침, 햇살과 천진난만한 고로(14살의 시바견)의 미소, 블루 토파즈색 바다와 그 위를 지나는 상쾌한 바닷바람, 신사 주변 숲의 시원한 공기, 소리 없이 떠오르는 솔개의 노랫 소리, 작은 물고기의 반짝임, 차가운 달빛, 소나기가 내린 뒤에 풍기는 흙 냄새 그리고 후미씨가 기른 채소의 달콤함, 신페이 씨가 주는 신선한 생선의 감칠맛, 풍경의 음색, 할아버지가 만든 주옥 같은 요리들...
기쁜것, 즐거운것, 좋아하는것, 행복한 느낌이 나는것, 아름다운것, 기분좋은것, 그런 것들을 발견해 마음을 의지하면서 그럭저럭 기분좋게 사는 요령을 터득했다.

할아버지와 동네 사람들의 도움 으로 다시 도시로 나가게 되면서 새롭게 태어나는 에밀리

p355내 삶과 존재 가치를 결정하는 사람은 나다.
˝나는 내인생을 창조 하는 신˝

힌트는 주어도 방향성을 결정하는 판단은 언제나 스스로 하도록 내버려 둔 할아버지의 큰 뜻을 결국 알아 차린다.

p375띠링 풍경소리
가슴속 깊은곳에서 그 풍경 소리가 울린듯 했다.
내 손에 익은 작은 부엌칼
할아버지 에게 배운 귀중한 레시피들 이것들은 도시에서 삶에 작은 무기가 되어줄 터였다.
누군가를 기쁘게 해줄수있는 사랑스러운 이야기.

할아버지의 사랑 동네주민들의 따뜻한 보살핌과 친절이 상처 받은 어린 영혼을 깨끗이 치유하고 자신있게 살아 갈수있는 무기를 갖게된다.
나만의 무기는 무엇일까?
살아가면서 만들수 있는 무기는 할아버지가 오랫동안 간직한 ‘경험‘ 이 가장 큰 무기 같다.
가슴 따뜻하고 할아버지의 사랑을 느낄수 있는 요리를 맛 본다면 상처는 어느새 새살이 돋아 힘차게 살아갈수 있을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