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에 빠진 소크라테스 - 철학자의 탄생
아먼드 단거 지음, 장미성 옮김 / 글항아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밌는 교양다큐. 넷플릭스 마걸님의 자극적인 영상이 이제는 약간 피곤하게 느껴지는 분께 추천. 이 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된 것..

1. 소크라테스는 중상류 가문출신이었다: 요새로 치면 분당이나 동탄 거주자 정도? 물려받은 유산과 부동산이 있었다는데 부동산임대수익이 있었다는 썰까지. (소크라테스가 건물주였다는?). 물론 가난하게 살았지만 먹고 살만했으니까 철학했다는 얘기다

2. 게다가 그렇게 못 생긴 것도 아니었다: 희극 작가 아리스토파네스가 젊은 소크라테스의 외모를 트집잡지 않은 게 증거. 중년이후 갑상선이상으로 눈알이 튀어나왔을까? 젊은 소크라테스는 여타 청춘처럼 세상이 전부 자기 것처럼 보이는 청춘이다. (게다가 호색한이었다는 썰까지)

3. 크산티페는 두번째 부인 혹은 정부였다: 소크라테스가 50대 때 크산티페를 들였다는데 당시 크산티페는 20대였다. 더 놀라운 건 그러고도 아들 하나를 낳았다는 것. 당시 그리스 여성의 결혼 적령기는 10대였다고.

4. 책에 등장하는 아스파시아는 마릴린 먼로 더하기 허난설헌 또는 신사임당 이미지. 제우스라 불린 남편 페리클레스는 일론 머스크나 스티브 잡스 이미지다. 둘의 나이 차 역시 두 배 이상 난다고. 아 제우스 되고 싶어라…이런 남자의 아내를 사랑했으니 그게 이루어질리가 없지,,,저자는 야망이 넘치던 청년 소크라테스가 철학으로 방향을 튼 것은 다이몬과 아스파시아와의 만남을 계기로 본다(향연의 디오티마의 말은아스파시아와의 경험이 원전일까?)

고대 그리스 생활상을 히스토리 채널 보는 기분으로 재밌게 볼 수 있다. 이렇게 당시 생활상과 소크라테스 이야기를 하나로 엮어 낸 것은 아마 저자가 대가이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단 정작 책 제목인 소크라테스와 아스파시아와의 관계는 어물쩍 넘어간게 함정. 그래도 읽을만 하다. 대체 알키비아데스가 얼마나 미남이길래?


ps. 파이돈에서 소크라테스가 죽기 전 한 마지막 말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닭 한마리를 갖다주라" 때문에  의견이 분분하다. 니체는 노인네가 죽기 전에 혀가 풀려서 삶을 혐오하는 본성이 드러났다고 맹비난 했고, 이 책의 저자의 의견은 아스파시아(혹은 플라톤)이 병에 걸렸고, -당시 플라톤은 병에 걸려 스승의 마지막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파이돈에 나온다- 소크라테스가 쾌유를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빌었으며 그 보답으로 닭 한마리를 주라고 했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