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 문지아이들
유희윤 지음, 김영미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

 

문지아이들에서 유희윤 선생님의 동시집 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가 나왔다. 이미 맛있는 말, , 엄마도 참, 난 방귀벌레, 난 좀벌레와 같은 좋은 동시집으로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계신 선생님의 동시집은 책장을 펼치기 전부터 설레게 했다. 김영미 선생님의 수채화 같은 삽화 또한 차분하게 독자를 불러 동시의 세계로 안내한다. 표지그림에서 민들레 씨앗을 타고 날아가는 아이처럼 어깻죽지에 날개가 돋아나 상상의 나라로 날아갔다 왔을 것이다.

 

표제작인 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에서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이 느껴진다.

 

풀밭 동네 토끼풀 집 아이네.

토끼풀 집 아이들 중에

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네.

우리 동네 찬이도 그런데

남다르게 생겼지만 예쁘네.

 

이름도 예쁘다, 네 잎 클로버!

만나서 반갑다, 네 잎 클로버!

 

-p18 잎이 하나 더 있는 아이전문

 

이런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보기 때문에 동시를 쓰지 않을까 싶다. 나와 다르다 혹은, 일반적인 모습과 조금 다르다고 무시하거나 따돌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네 잎 클로버에 비유했다. 수많은 세 개짜리 잎 중에서 어쩌다 눈에 띄는 잎 네 개짜리 토끼풀. 네 개짜리 토끼풀을 발견했을 때와 같은 환호성은 아니더라도 나와 다른 생김새를 가진 이웃도 토끼풀처럼 서로 어울리며 당당하게 제자리에서 제몫을 하며 사는 세상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작가는 꽃에도 관심이 참 많은 듯 하다. 아마도 이 동시집 한 권이면 흔히 접하는 과일이나 채소는 두고서라도 여러 식물들 이름이나 특징까지 덤으로 얻는 행운을 가질 것이다. 네 잎 클로버, 민들레, 개불알꽃, 도깨비바늘꽃, 개망초, 도꼬마리 등이다. 그만큼 자세하게 관찰하고 관심가지고 보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고 식물에만 관심을 가진 것은 아니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실직 문제도 다루었다.

 

아버지가 직장을 잃었을 때/아버지 구두도 직장을 잃었다./그동안/신발장 안에서 쉬고 있었다.//

오늘은/아버지가 새 직장으로/첫 출근 하는 날./아버지 구두도/신발장에서 나와/출근하는 날이다.//

내가 할 일은/구두를 닦아 드리는 일.//

구두코 호~ 불어/반짝반짝 빛내며/구두에게 내 마음 전했다.//

우리 아버지 잘 모시고 다녀.”//

아버지를 모시는 다니는 구두에게/“잘 모시고 다녀라하기는 좀 무엇하고/한 번 더//

우리 아버지 잘 모시고 다녀.”// -p72~73 한 번 더전문

 

실직한 아버지가 다시 직장을 얻어 첫 출근하는 날의 기쁜 마음이 동시 안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지금 실직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도 금방 새 직장 얻어 구두코 반짝이게 닦고 출근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한여름 더위다. 유난히 가뭄이 심했던 여름이기도 하다. 시장이나 마트에 여름 과일들이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는데 여름하면 그래도 수박이다. 작가의 구수한 충청도 고향 사투리로 쓴 고향 수박에서는 이 동시를 읽을 사람들 표정이 상상된다.

그리고 작가는 이 동시집을 읽은 독자들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것 같다.

읽어보니 워때유?”

그래서 짧게 답해 드린다.

신기하네유. 이렇게 맛난 동시도 있네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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