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야생동물 찾기 - 동시와 세밀화로 만나는 천연기념물, 멸종위기 야생동물 그림책 퐁퐁 동시샘
조소정 지음, 신외근 그림 / 하늘우물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야생동물 찾기/ 조소정 글신외근 그림/ 하늘우물/ 2023

 

작가로 활동하시다가 하늘우물이라는 출판사 대표 직함까지 추가한 조소정 작가의 신간, 우리나라 야생동물 찾기. 가만히 있으면 사람들에게서 점점 잊히다가 끝내는 모두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릴 야생동물을 동시와 세밀화의 콜라보로 49종의 천연기념물을 독자의 기억 속에 되살려 놓은 그림 동시집이다.

조소정 작가는 2002<아동문예문학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해 2009<한국안데르센상> 은상을 수상했으며 동시집 여섯 번째 손가락, 중심잡기, 양말이 최고야, 민물고기 특공대, 연습장에서 튕겨 나간 곰, 동화집 쿰바의 꿈, 빼빼로데이, 나는 앨버트로스다외 다수가 있으며, 그림책으로 수중 발레리나가 된 수달이 있으며, 교양서로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12가지 이유를 출간하며 다양한 장르에서 폭넓은 활동을 하고 있다.

땅에서 사라져가는 동물을 찾아서”, “하늘에서 사라져가는 새를 찾아서”, “물에서 사라져가는 생물을 찾아서라는 3부 구성으로 49편의 천연기념물에 관한 동시와 세밀화, 각각의 소개를 뒤에 따로 모아서 실었다. 그림이 어떻게 완성되는지도 사진으로 실어 독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한쪽 다리로 서서

부리를 등 뒤로 돌려

깃털에 파묻고

뭐하는 거니?

 

쉬는 거라고?

 

그러다

꽈당 넘어지면

어쩌려고 그래.

 

널 바라보는

내 마음 콩닥콩닥

 

- 노랑부리저어새전문

 

 

전 세계에서 오직 한 곳

대한민국 고리 지역에만 산다며?

 

그래서 이름도

고리도룡뇽으로 불린다며?

 

다른 곳에 사는 도룡뇽과는

전혀 다른 희귀종이라며?

 

알 많이 낳아

우리나라 고리에서

오래도록 살면 좋겠어.

 

- 고리도룡뇽전문

 

 

동시로 49편의 천연기념물이 가진 습성이나 모습, 특징도 어느 정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는데 한 장 한 장 그린 세밀화는 감탄하게 한다. 동물의 털 한 가닥조차도 마치 살아있는 것 같은 느낌이다. 우리나라 야생동물 찾기에서 미리 만난 천연기념물을 어디선가 마주친다면 세밀화 덕분에 단번에 알아볼 것 같다. 사라져가는, 이미 사라져 이름만 남은 천연기념물 모두의 바람처럼 불쑥 나타나 주면 좋겠다.

 

#우리나라야생동물찾기

#조소정

#멸종위기야생동물그림책

#하늘우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