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스트들아 안녕 ㅋㅋ 오늘은 하루키 에세이 중에 <에스콰이어> 오십 주년과 스콧 피츠제럴드 비화에 대한 이야기야


하루키는 여러 에세이에서 언급했지만 피츠제럴드를 좋아하잖아. 대중은 헤밍웨이를 더 좋아할지도 모르지만 하루키는 헤밍웨이 보다는 피츠 제럴드 쪽이지. 인간적으로도 글도 스콧 피츠제럴드 쪽이야


노인과 바다에서도 말했지만 헤밍웨이는 인간은 파괴될 수 있지만 패배하지는 않는다고 했지. 근데 자신이 패배했다고 생각하여 총구를 머리에 대고 방아쇠를 당긴 헤밍웨이 보다 말년에 처절하고 나락으로 떨어졌을지라도 다락방에서 끝끝내 글을 쓰다가 숨을 거둔 피츠제럴드 편에 하루키는 섰다고 생각해


피츠제럴드와 헤밍웨이가 절친이라는 건 다 알잖아.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를 보면 헤밍웨이는 파티에 미쳐있는 젤다와 그녀에게 빠져있는 피츠제럴드를 찾아가서 “너를 망치는 것은 저 여자야!”라고 하는 장면이 있잖아. 이 영화 속에는 거투르트를 비롯해서 살바도르 달리, 콜 포터, 마크 트웨인, 조세핀 베이커, 피카소와 모딜리아니, 마티스도 나와. 게다가 전부 실물처럼 보여 ㅋㅋ 시대가 뒤죽박죽이지만 우디알렌은 한 시대에 전부 집합시켰지. 몹시 재미있어


하루키가 좋아해 마지않는 위대한 개츠비는 ‘다시 젤다에게’로 포문을 열어. 20년대 피츠제럴드는 미국이 가장 사랑하는 글쟁이였지. 출판사들은 그의 글을 내고 싶어 안달복달했고. 피츠제럴드는 그런 미국인들의 기대를 충족시켰어. 생긴 것도 잘 생겼잖아. 영화에서는 톰 히들스턴이 피츠제럴드를, 젤다는 봉 감독의 설국열차에서 임신해서 총 난사하던 그 언니


육군소위로 장교복을 입고 있는 피츠제럴드는 누구나 반할 만큼 멋있었다. 그러나 1차 대전이 끝나고 군복을 벗어버리자 한낱 볼품없는 청년의 모습이었지. 광고 회사를 다니며 소설가 꿈을 키웠는데, 프린스턴 대학을 성적 하락으로 중퇴하고 광고 문구를 만들면서 소설을 썼지


하지만 그의 글은 출판사에서 언제나 퇴짜를 맞았어. 그런 생활 속에 일생에 한 번 사랑에 빠질만한 여자가 나타났으니 그녀가 바로 조지아 주와 앨리배마 주에서 가장 미인이었던 젤다 세이였지


젤다는 발랄했고 기가 세고 승부욕이 강한 여성이었어. 무엇보다 예뻤지. 젤다도 피츠제럴드를 사랑했지만 가난한 남자와 사는 것은 그녀가 원하는 삶이 아니었어. 그녀는 명문가 집안의 딸로 부족함 없이 자랐고 원하는 것은 가질 수 있는 여자였어. 그런 젤다는 가난한 삶을 사느니 죽는 게 낫다고 생각했지


데이지는 젤다의 모습을 그대로 빼닮았잖아. 피츠제럴드가 제다를 안을 수 있는 방법은 오직 글밖에 없었지. 그녀를 손에 넣기 위해서는 세상이 놀랄만한 글을 써야 했어. 젤다는 피츠제럴드와 약혼을 파기하고, 그는 점점 압박감에 시달리지. 자신이 자신에게 바늘로 찌르는 압박감이었어


고통 끝에 펴낸 자신의 첫 소설 ‘디스 사이드 오브 파라다이스’ 덕분에 출판 일주일 후에 젤다는 자신의 품으로 돌아와. 그리고 바로 그 소설 ‘위대한 개츠비’를 펴내지. 당시 피츠 제럴드는 제목을 원래 그냥 ‘개츠비’로 하고 싶었어 ‘위대한’을 삽입하는 것을 못마땅하게 생각했지. 그러나 젤다와 출판사의 권유로 ‘위대한 개츠비’가 된 거야


그 뒤로 모두가 다 아는 이야기, 돈으로 담뱃불을 피울 정도로 두 사람은 미국 상류사회의 셀럽이 되고 매일 파티를 하고 그의 단편소설은 엄청난 돈으로 팔려나가지. 그러나 미국의 사조가 바뀌면서 점점 나락으로 떨어져


방탕하고 호화로운 생활은 십 년 만에 비극을 맞이해. 젤다도 사람들의 비난대상이 되고, 알코올 중독에 우울증과 정신병에 시달려. 1940년에 피츠제럴드가 죽고 정신병원을 오가던 젤다는 병원의 화재로 비참하게 죽음을 맞이하잖아


이 에세이에 이런 이야기가 자세하게 나오지는 않지만 하루키의 에세이를 읽고 있으면 눈앞에 풍경이 펼쳐지면서, 아무튼 재미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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