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면은 봉지 뒤 조리법에 따라서 해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광고에서처럼 오른손 왼손 양손으로 잘 비벼서 호로록 먹는 게 비빔면이다. 비빔면을 언제 처음 먹어봤는지 잘 기억은 없지만 비빔면을 먹을 때마다 느끼는 건 라면 만드는 사람들은 도대체 어떤 머리와 노력을 하는지 이렇게나 새콤하면서 맛있는 라면은 끊임없이 계속 만들어 내는 것에 감탄을 하게 된다.


비빔면은 확실하게 하나로 모자란다. 두 개 정도가 국물 있는 라면 하나 정도 먹는 것과 비슷하다. 그래서 세 개를 끓여서 천천히, 딴짓을 해가며 먹는 맛이 있다. 딴짓이라면 비빔면을 먹으면서 짜파게티를 생각한다던가, 는 새빨간 거짓말이고 주로 소설을 읽으며 호로록 먹기에 좋다. 라면처럼 빨리 먹어 치워야 하는 강압적인 분위기가 없는 게 비빔면이다. 차갑기 때문에.


근래에 비빔면을 오랜만에 먹었는데 이상하게 매워진 것 같았다. 내가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맵찔이 이기는 하지만 이상하게 맵다고 느꼈다. 오이 물김치도 매워서 이 두 음식을 합치니 아주 매워서 연신 입에서 소리를 내며 먹었다. 이상하다, 예전에 비빔면을 먹을 때에는 이렇게 맵지 않은 것 같았는데 점점 매운 음식을 못 먹는 어린이 입맛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


그래서 비빔면을 뜨겁게 해 먹었다. 비빔면을 뜨겁게 해 먹으면 시원하게 해 먹는 것보다 개인적으로는 훨씬 맛이 좋다. 비빔면을 뜨겁게 해 먹었던 건 군대에서였다. 군대에서 봉지라면을 많이 해 먹었는데 비빔면도 그렇게 해 먹을 때가 많았다. 쫄다구 시절, 점심을 먹고 나도 돌아서면 배고프지, 근무 시간 외에는 빨래에, 내무반 걸레질에, 화장실 청소에 땀이 마를 새 없이 움직여야 했다. 허기는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고 봉지라면의 국물까지 호로록 먹을 시간은 없다. 그때 비빔면을 봉지라면으로 해 먹는다.


시간에 쫓기니 뜨거운 물에 면이 붇기를 느긋하게 기다렸다가 찬물에 씻어서 비벼서 먹을 수가 없다. 그냥 봉지의 뜨거운 물을 버리고 뜨거운 면에 비빔면 소스를 비벼서 봉지를 촥 펼쳐서 호로록 먹고 근무에 투입이 된다. 생각 외로 맛있어서 자주 해 먹었다. 집에서 비빔면을 뜨겁게 해 먹으면 훨씬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먼저 팔팔 잘 끓인 다음에, 짜파게티처럼 물을 다 버리지 않고 그대로 양념장을 짜 넣어서 다시 팔팔 끓여 졸인다. 그때 치즈를 한 장 넣어서 휘휘 비빈다. 그다음에 케첩을 양 껏 뿌린 다음에 마지막으로 토핑을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는 토마토 스파게티의 맛이 난다. 면 자체가 맛있어서 스파게티 면보다 더 졸깃하고 맛있는 것 같다.


요즘은 국물 라면을 세 개를 끓여서 먹지 못한다. 불과 몇 해 전까지만 해도 라면은 보통 세 개를 끓여서 먹었는데 이제는 한 개를 먹고 밥 말아먹고 나면 포만감이 들어 화가 나기도 한다. 하지만 비빔면을 뜨겁게 해서 스파게티화 시켜서 오물오물 천천히 먹으면 두 개 정도 먹고 나면 약간 아쉬운 생각마저 든다.


늘 드는 생각이지만 케첩과 마요네즈는 정말 식탁 위에서 마법을 부린다. 요물스러운 물건임에는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