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절대, 후회하지 않을 중국 주식투자 이야기! ㅣ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
정순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주식에 그다지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 더구나 중국 주식이라면 더더욱. 그 이유는 예전에 중국 펀드붐이 일어났을 때 어설프게 지인의 말을 듣고 성급하게 투자했다가 적지않은 돈을 손해보았기 때문이다. 펀드와 주식의 투자는 다른 것이기는 하지만, 그 후에 중국 주식이나 펀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고개부터 절레절레 흔들었다. 다 나의 무지에서 발생한 일이니 누구를 탓하겠는가.
주식 천만원으로 10년 후에 강남 아파트를 살 수 있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만한 주제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한 번 호되게 중국 투자에 실패했기때문에 나에게는 선뜻 이 말이 다가오지않았다. 오히려 기대감보다는 위험성이 먼저 앞섰다. 그런데 이 책의 저자는 중국 주식 투자에 대해 대단한 확신을 갖고 있다. 20년 전에 삼성전자나 포스코,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들 주식을 사두고 지금까지 보유하고 있다면 분명 엄청난 큰 돈을 벌 수 있었을 것이다. 문제는 주식이라는 것이 오랫동안의 보유보다는 어느 정도 수익율을 본다면 팔아서 이익을 취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중국 주식에 대한 투자는 확실히 성공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투자도 바로 장기투자이다.
남들이 수익율을 올릴 수 있다는 말에 시작한 투자는 당연히 실패할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전 세계 주식의 역사를 공부하면서 경제 트렌드를 파악해야 한다. 그래야만 기업의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안목과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신문기사 중 나름 경제면을 주의깊게 살펴본다. 나름대로의 안목을 기르기 위함이다. 작가가 말하고 있는 저탄소 관련주, 태양광 관련주에 나 역시도 투자 성공율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보험과 관련된 PICC에 투자하라는 말하고 있는 저자의 말에는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읽으면서 금융 산업 관련 주에 장기투자할까도 생각해 본 부분이었다.
중국 주식투자를 하려는 사람에서 8장에서 말하고 있는 중국 주식투자를 위한 MIND SET는 정말 꼭 기억해두어야 할 사항이다. 하나도 허투루 생각해서는 안되는 내용들이었다. 그 중에는 '펀드 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라는 말이 있다. 나를 두고 하는 말인 것 같아 뜨끔했다. 내가 한 중국 펀드는 투자가 아닌 투기였기에 실패한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경제의 흐름에 대해 조금 더 공부한 뒤 발전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골라 장기투자의 목적으로 중국 주식에 도전해볼까 한다. 10년 후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