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역사 여행 - 당일여행으로 가볍게 떠나는 서울.경기 역사 체험 가이드 우리 아이 여행 시리즈 2
이형준 지음, 한대규 감수 / 시공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과 경기, 인천 지역에 있는 유적지를 담아 놓은 책입니다. 이 책의 목적은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우리 역사 유적지에 가서 보고, 듣고, 만지는 과정을 통해 살아있는 역사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백 번 책을 읽어 아는 것보다 한 번가서 보는 공부는 아이들 머릿속에 오래도록 기억되고 남으리라 생각합니다. 주5일제 수업으로 토, 일요일을 이용해 당일로 역사 여행을 해보면서 아이들은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저도 입이 벌어질 정도로 아주 꼼꼼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동선을 고려하여 당일여행으로 갈 수 있는 적합한 코스를 묶어놓은 점도 좋았고, 소요 시간까지도 적어놓아 책 한 권만으로도 충분히 아이와 역사 여행을 갈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자 그럼, 서울의 첫 역사여행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먼저 책 처음에 소개된 창덕궁 주변부터 여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창덕궁과 국립서울과학관, 성균관을 함께 여행 코스로 묶어놓았네요.

  

교통 정보부터 소요시간, 예상 경비도 꼼꼼히 책에 적혀있으니 아무 걱정없이 출발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아참, 출발 전 부모님은  책에 나와있는 '엄마가 먼저 알아 둘 역사 상식'(p34)을 미리 공부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엄마, 아빠의 풍부한 역사 지식에 아이들은 놀라워할겁니다. 우리 엄마, 아빠 최고ㅎㅎ

창덕궁에 9시에 도착하여 역사 여행을 출발합니다.

돈화문→인정문 앞마당→인정전→선정전→회정당→대조전→성정각→낙선재의 코스로 2시간 관람합니다.

그리고 후원은 부용지, 부용정→애련지,연경당→존덕정→옥류천 코스로 1시간 관합니다.

이 때, 후원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만 해설사와 함께 입장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관람 시, 안내문이나 안내 책자를 이용해서 이해하는 것도 좋지만 이미 책의 '창덕궁 꼼꼼히 둘러보기'(p38)에서 돈화문에서부터

 낙선재까지, 후원의 경우 부용지부터 옥류천까지 설명이 꼼꼼히 되어있으므로 미리 공부를 하여, 아이에게 직접 설명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렇게 눈으로 우리의 역사 유적지를 직접 보면서 꼼꼼한 부모님의 설명까지 곁들여진 역사 여행은 평생 아이의 기억에 남지않을까요?

 

창덕궁을 나오니 배가 신호를 보내오네요. 주변 음식점에 들어가 점심식사를 합니다.

책에는 친절하게도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맛집 몇군데를 소개하고 있네요.(p54)

 

 

점심식사를 하고 도보로 5분 정도 걸어 창경궁에 도착합니다. 

창경궁에서 명경전, 문정전, 관천대를 1시간 정도 관람 후 도보로 10분 정도 걸어서 국립서울과학원에 갑니다.

전시관을 둘러보면서 직접 과학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코스는 성균관입니다. 조선 최고 교육기관인 성균관을 1시간 관람하고 나면 오후 6시가 가까와집니다.
      

   

    

이 책의 모든 여행 코스가 이렇게 창덕궁과 주변 여행지 코스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 당일 역사 여행지 10코스, 경기. 인천 지역 여행지 10코스의 총 20코스 여행지가 소개되어있는데,

한 코스별로 둘러볼 여행 장소가 4~6군데 있으니 이 책에 나와있는 곳을 모두 둘러본다면

 무려 총 102군데의 역사 여행지를 돌아보는 것입니다. 

 

이 책을 보면서 감탄을 하였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이미 초등학생을 벗어났지만 지금 어린 친구들과 부모님에게는 정말로 필요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토요일, 일요일도 일 때문에 바쁜 동생을 대신해 초등학교에 다니는 조카와 함께 역사 여행을 하려합니다. 가까운 서울을 시작으로 일주일에 한 번 둘러보고, 겨울방학기간에 나머지는 둘러본다면 한층 더 정신적으로 성숙해진 조카의 모습을 보게되지않을까요? 이 책은 어린이뿐만이 아니라 우리어른들의 역사공부에도 더없이 좋은 책입니다. 오랜만에 양서와 함께 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