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꿈으로 이끄는 한마디 -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들의 '진짜 인생이야기'
신명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에 등장한 사람들은 이름만 들어도 왠지 친숙한 느낌이 드는 인물들이다, 그들의 공통점이 있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성공한 인물들이다. 공통점이 있다면 처음부터 평탄한 삶을 살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때로는 자라온 가정 환경이 힘들기도 했고, 때론 소위 잘 나가다가 좌절의 고통을 겪기도 하면서 대중들이 보기에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방송 작가라는  친분의 힘(?)으로 섭외한 분들은 방송과 관련이 있는 유재석, 강호동, 김태호 PD, 수지, 김수로, 김주하, 신동엽, 조PD, 전현무, 정윤정, 장우혁, 이영돈, 유재광, 웅산, 홍승성, 야구선수 오승환, .... 이들 중에서 세 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느꼈던 것을 몇 자 적는다.

 

배려로 게스트를 편안하게 해 주는 MC 유재석, 텔레비전을 보는 시청자들도 그 마음이 느껴진다. 하지만 본인은 정작 배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과거 게스트로 출연 당시 힘을 실어주는 한마디에 자신도 만약 진행자가 된다면 게스트에 힘을 실어주겠다는 약속을 지킬 뿐이라고 말한다. 역시 겸손과 배려의 아이콘 유재석이다.

 

나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즐겨본다. 뛰어난 작품성까지 갖고 있는 명품 다큐멘터리 <차마고도>를 만든 유재광 감독. 생고생 촬영이라고 불릴만큼 혹독한 환경 속에서, 무릎 연골 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을 정도의 고통 속에서 '차마고도'가 만들어졌다. "내가 못 찍으면 이 모든 것들은 'Nothing'이야, 여기서 끝인거야.'" 이런 정신이 없었다면 멋진 작품을 우리는 보지 못했을 것이다.

 

웅산. 낯설게 느껴진 이름이었다. 모 자동차 광고 음악으로 판소리 <사랑가>를 재즈로 편곡해서 부른 가수이라고 했지만 느낌이 오지 않았다. 나름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랑가> 전곡을 들었다. 듣는 순간, 와~~~ 이 느낌은 뭘까. 한국보다 일본에서 재즈가수로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음반도 발매하고, 큰상도 받았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다. 그녀의 이력은 남달랐다. 구인사에 출가한 적이 있었다. 그녀가 음악을 공부하는데 금강경의 "應無所住 而生基心(무엇이든, 무슨 일을 하든 머무는 바없이 마음을 내라)" 구절을 읽고 자신이 살아갈 삶을 선택했다고 한다. 지금 그녀는 본인이 하는 재즈 음악을 제2의 수행이라 부른다. 그만큼 힘들다는 의미일 것이다. 오늘도 끊임없이 도전하며 수행의 길을 걷고 있는 그녀에게 박수를 보낸다.

 

노력하지 않는 삶은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 그들에겐 꿈이 있다. 지금도 계속 꿈을 꾸고 있다. 그 꿈을 향해 오늘도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그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