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조미료로 通하는 나만의 요리
권향자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얼마전 텔레비전에서 MSG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한 보도가 있었다. MSG가 식품에도 천연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많이 섭취해도 인체에 해롭지 않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웰빙 시대에 MSG에 대한 평가는 심리적 요인이 많이 작용하여 웬지 MSG 사용에 대해 꺼리게 됨을 내 자신도 부정할 수 없다. MSG가 인체에 해롭지 않더라고 이왕이면 인위적 조미료보다는 천연 조미료를 사용하여 행복한 식단을 만드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하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그리고 '천연조미료로 통하는 나만의 요리' 도서는 이런 나의 마음에 딱 부합되는 책인듯해서 무척 반가웠다. 싱글들과 워킹맘에게 용기를 주고 싶다고 말한 작가의 요리 기초는 천연조미료 만들기부터에서 시작한다.

나도 평소에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 방법인데 멸치, 다시마, 건새우, 표고버섯를 가루로 만들어 두고 있으면 왠만한 음식은 맛을 낼 수 있다. 또한 시중에서 파는 간강을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맛간장을 만들어 놓으면 거의 간장을 들어가는 모든 요리에 사용하여 맛을 낼 수 있다. 개인적으로 나도 적극 만들어 놓기를 추천한다.

 

Part 2부터는  본격적으로 요리를 선보인다.  다른 반찬 필요없이 한 그릇만으로 딱 한 끼 해결하는 음식들로 김치 콩나물밥, 모듬 야채 비빔밥, 가지볶음덮밥, 쇠고기무밥, 모둠 버섯 영양밥, 무생채 비빔법, 잔치 국수, 단호박수제비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다. 한마디 평을 하자면 가정에서도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메뉴를 바꿔서 해먹으면 딱이다.         

 

Part 3은 재료 하나로 만든 두 가지 요리를 선보인다. 황태, 새송이, 두부, 무, 고등어 자반, 생들깨, 날콩가루, 파래를 재료로 하여 만든 2가지 요리가 소개되었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값싼 재료로 멋지게 요리를 해낼 수 있는 매력이 있는 부분이었다. 특히 두부를 좋아하는 내 눈길을 사로잡은 것은  2,3천원의 재료로 두 가지 요리를 밥상에 낼 수 있는 두부 쇠고기 조림과 두부 야채전이었다. 

Part 4는 손님에게 내는 일품 요리가 선보인다. 즉석피클, 청포묵 무침, 차돌박이 부추무침, 해물잡채, 닭날개 와인조림, 참치 마리네이드, 매운 등갈비찜, 퓨전 두부불고기 샐러드 레시피가 소개되었다. 보통은 일품 요리 하나만을 주제로 책을 만드는데, 이 책의 매력은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어 내놓을 수 있는 일품 요리가 다른 요리와 함께 소개된다는 것이다. 나의 구미를 당기게 만든 요리는 즉석 피클이다. 손님상에 올려놓았을 때 입맛을 확 살려줄 수도 있고 시각적으로 맛이 저절로 나게 하는 요리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Part 5는 천연 소스를 이용한 샐러드 요리가 선보인다. 잣소스, 깨소스, 오미자소스, 유자소스, 올리브오일, 홍시소스, 발사믹 소스, 플레인 요구르트 드레싱 샐러드 레시피가 소개되었다. 식탁에 샐러드 하나만 더 올려도 식탁이 풍성해지는 느낌을 늘 받는다. 우리집 냉장고에는 왠만한 샐러드를 만들 수 있는 소스가 준비되어 있다. 제 철에 과일을 사다 효소를 만들어 놓는 것이다. 유자, 오미자, 매실, 오렌지 등을 이용하여 효소를 만들어 놓으면 오래두고 사용해도 맛을 충분히 낼 수 있다. 이 중에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샐러드를 소개한다면 수퍼에서 플레인 요구르트를 사서 이용하는 플레인 요구르트 드레싱 샐러드이다. 들어가는 재료도 마트에 가면 쉽게 살 수 있는 채소를 사다 손으로 잘라 접시에 올린 후 플레인 요구르트에 설탕이나 꿀, 레몬즙, 포도씨유, 소금, 후추를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 뿌리면 완성된다.

Part 6은 맛과 영양의 아이들 간식을 선보인다. 단호박 토스트와 주스, 우유찜 케이크, 오색주먹밥, 두부 깨 스낵, 찹살떡 파이, 메추리알 떡꼬치, 불고기 밀전병쌈, 양파잼 샌드위치가 소개되었다. 어린아이의 영양 음식으로도 훌률하지만 어른들의 간식으로도 제격인 요리이다. 사진만 보더라도 군침이 돈다.

 

평정에 별을 다섯을 주었다. 그 이유는 첫째, 한권의 책에 다양한 요리법이 체계적으로 실려있다는 것이 너무나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이 한권의 책만 있으면 왠만한 요리는 다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책만 보더라도 누구나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쉽게 요리법이 설명되어 있다는 점이다. 새내기 주부나 요리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도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