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자들
존 그리샴 지음, 남명성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명 법정 스릴러의 왕으로 알려진 작가 존 그리샴. 변호사 활동을 했던 경험이 다분히 그가 쓴 법정 소설의 탄탄한 구성과 스토리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하지만 경험만으로 어찌 법정 스릴러의 대가가 될 수 있을까? 천재성과 문학성을 동시에 갖춘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그의 작품은 대단한 흡입력이 있다. 한번 작품을 읽게 되면 눈을 떼지 못할 정도로 흥미진진하다. 사실 존 그리샴 작품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소설이 아닌 영화에서였다. 영화 '펠리컨 브리프'와 '의뢰인'을 보고 그의 작품을 빠짐없이 읽어보았다. 물론 영화화된 작품은 이 밖에도 다수의 작품이 있을정도로 존 그리샴은 지금까지도 법정소설의 일인자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수호자들' 역시 고품격 정통 법정 스릴러이다. 산탄총에 의해 얼굴의 흔적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처참히 살해된 변호사 키스 루소, 그리고 그에게 자신의 이혼 소송을 맡겼던 퀸시가 범인으로 몰려 22년째 감옥 생활을 하고 있다. 여기에 또 한사람.... 바로 수호자 변호사인 '포스트'가 짠하고 등장한다. 아무도 퀸시의 결백을 믿어주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려 동분서주하는 사람들..... 이렇듯 수호자 재단의 사람들은 퀸시처럼 오랜세월 장기수로 감옥에 갇혀있는 무고한 죄수들의 무죄를 밝혀내고 자유를 주는 수호자들(The Guardians)인 것이다.

수호자 재단의 사람들은 퀸시의 결백을 입증할 수 있을까? 물론 결론은 정해져 있다. 하지만 독자는 그 결론이 궁금한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이 궁금한 것이다. 유죄 판결이 잘못된 것임을 증명해줄 증거와 증인을 어떻게 찾아 내고 또 어떤 방식으로 유죄판결이 잘못된 것임을 입증하느냐를 몰두하면서 읽게 되는 것이다. 진실만을 말하겠다고 맹세한 증인들의 거짓된 증언, 그리고 사라져버린 증거물인 혈흔이 묻은 플래시... 퀸시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한 수호자들의 노력.....그리고 그 결과가 빚어낸 살인유죄판결 무효와 징역형 취소라는 판결.....소설의 가장 하이라이트가 바로 판사가 읽는 판결문일 것이다. 이런 짜릿함에 독자들은 존 그리샴의 작품에 빠져드는 것이다.

아직도 미국사회에 존재하는 인종차별....법의 심판은 백인이 아닌 이유로 무죄가 유죄로 뒤바꿀 수 있다. 열한 명의 백인과 단 한 명의 흑인으로 구성된 배심원단은 퀴시를 살인자로 만들고 22년 동안 감옥에 가둬놓았다. 만약 배심원 모두가 백인이었다면 아마도 퀸시는 사형이 집행되었을지도 모른다. 부패한 시스템으로 인해 억울하게 죄를 뒤집어썼음에도 아무도 그 억울함을 들어주지도, 밝혀주지도 않았기에 비키, 메이지, 프랭키, 포스트를 감히 수호자들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