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10 : 전쟁 일리아드 호메로스 트로이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10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 [반전]

파랑새에서 출간한 그리스·로마 신화가 벌써 10편이 출간되었다. 1편부터 읽기 시작한 이후로 손을 놓기 힘든 책이다.(진짜로) 워낙 그리스·로마 신화를 어렸을 때부터 좋아한 이유도 있지만 각 권들이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를 바탕으로 그와 관련된 신화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게, 그리고 아주 이해하기 쉽게 풀어나갔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간된 10권은 '반전'이라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그리스·로마 신화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전투 '트로이 전쟁'을 담고 있다. 사고의 '반전'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떠오르는 것은 단연 '트로이의 목마'일 것이다. 평소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고 과정에 의문을 갖고 남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관찰하려는 것이 바로 사고의 반전인 것이다. 10권은 바로 인간이 만들어낸 허구의 이야기 중에서 방대하고 흥미로운 이야기 그리스·로마 신화... 그리고 그 신화 이야기 중에서도 너무도 유명한 트로이 전쟁을 재미있게 풀어나갔다. 과연 트로이와 아카이아의 전투에서 어떤 사고의 반전이 펼쳐질까?

9년 동안의 전투 - 트로이 전쟁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영화가 많다. 그 중에서도 브래드 피트와 올랜도 블룸이 등장하는 '트로이'라는 영화는 10권의 주된 이야기인 트로이 전쟁을 소재로 만든 대작이다. 테티스와 펠레우스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불화의 여신 에리스. 그녀가 헤라, 아테나, 아프로디테 앞에 던진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라고 적혀 있는 황금 사과. 스파르타 왕 메넬라오스의 아내 헬레네를 그의 아내로 주는 댓가로 트로이 프리아모스 왕의 둘째 아들 파리스는 그 사과를 아프로디테에게 준다. 결국 파리스는 헬레네를 트로이로 데려오게 되고 9년 동안의 전투가 벌어지게 된 것이다.

트로이 전쟁과 관련하여 10권에는 아킬레우스와 오디세우스, 헥토르와 아이네이아스 등 많은 영웅들이 등장한다. 그들과 관련된 이야기 역시 아주 흥미롭다. 10권은 트로이 전쟁이 일어나기 전 이야기를 시작으로 트로이 최후의 나날까지를 그려내고 있다. 만약 트로이 전쟁의 시작과 끝을 알고 싶은 독자가 있다면 그리스·로마 신화 10권을 추천하고 싶다. 트로이 전쟁과 관련한 이야기는 이 한 권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사고의 반전 - 트로이 목마

요즘 컴퓨터 악성 프로그램의 대명사로 쓰이기도 하는 '트로이 목마'.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해를 끼치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위험인자를 포함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트로이 목마가 바로 그런 것이다. 오디세우스의 계략....그것은 목마를 만들고 그 안에 40명의 선발된 장수들을 숨겨 둔 채 트로이군을 속여야만 하는 것이다. 그들 스스로 성안으로 목마를 끌고 들어가게 하는 계략은 그 얼마나 대담한 발상인가. 목마를 불태울 수도, 부술 수도 있는데 말이다. 치열한 전투로도 끝나지 않았던 전쟁은 결국 자신들의 도시를 지켜 줄 것이라 믿었던 목마로 인해 끝이 난다. 이렇듯 트로이 목마는 반전의 열쇠라 할 수 있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전세계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남녀노소 불문하고 누구나 즐겨 읽는 인문 고전이다. 그리스·로마 신화에 관한 책들이 많아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파랑새의 그리스·로마 신화 시리즈를 적극 권하고 싶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신화를 재미있게 풀어나간 파랑새의 그리스·로마 신화 시리즈는 특히 뇌과학으로 신화 읽기라는 점이 더욱 흥미를 주고 있다. 신화가 지닌 무한한 생명력을 또다시 느끼게 한 파랑새의 그리스·로마 신화 10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