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오너러블 스쿨보이 1~2 - 전2권 카를라 3부작 2
존 르 카레 지음, 허진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파이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암호명이 007이다. 자국의 이익과 관련하여 비밀리에 첩보활동하는 스파이. '오너러블 스쿨보이'는 영화에 등장하는 제임스 본드 같은 멋진 주인공의 로맨스 이야기는 결코 아니다. 카를라 3부작 중 1부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라는 영화를 본 독자라면 두 영화의 극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냉전 시기 영국 정보국의 아슬아슬한 돌핀 작전을 주내용으로 하고있다. 러시아가 오래 전 영국정보국에 심어 놓은 스파이를 색출한 후 배후라 생각하는 카를라의 흔적을 쫒는 조지 스마일리. 그리고 러시아의 거대한 돈이 홍콩의 드레이크 코에게 모여드는 정황을 포착하고 제리 웨스터비를 홍콩으로 보낸다.


존 르 카레. 그는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실제 영국의 정보기관에서 일했다. 자신의 경험이 소설 속에 녹아 있어서일까 어느 누구보다도 사실감 있는 묘사와 전개로 명실상부 스파이 소설의 대가로 전 세계에 명성을 날린다. 이 책을 통해 존 르 카레의 작품 세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존 르 카레는 소설의 주요 인물인 조지 스마일리와 제리 웨스터비 이외에도 리제, 찰리 마셜, 리카르도 등 소설 속에 등장하는 많은 인물들에게 숨을 불어놓았다. 책을 읽는 내내 등장 인물들은 내 머릿속에서 살아 움직였다. 이 소설의 재미를 제대로 느끼려면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기 바란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단연 제리라 생각한다. 제리는 첩보활동 중 처참하게 희생된 프로스트와 루크를 생각하며 조지처럼 신념을 갖고 조국을 위해 일했던 것에 회의를 느끼기 시작한다. 조직의 명령에 의해 움직였던 제리는 마지막에 자신의 신념에 의해 행동한다. 영국과 미국 정보부에서 그토록 찾았던 넬슨. 결국 그 역시 이용만 당하다 희생당할 것임을 인지하고 씁쓸해 한다. 그리고 드레이크 코를 찾아내 그와 거래를 한다. 무사히 넬슨이 드레이크 코에게 갈 수 있도록 돕는 대신 사랑하는 로지를 그의 손에서 벗어나게 해 주고 싶었던 것이다. 제리 웨스터비....인정사정 없는 스파이 세계에서 가장 인간미가 느껴지는 인물이다.


사명감을 갖고 일했던 조국은 희생된 이들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 그저 흔적 없이 사라져가는 소모품일 뿐이었다. 왜 프로스트와 루크가 조국의 빚을 대신 갚아야 하는가? 존 르 카레가 이 소설에서 무엇을 말하려하는지를 우리는 생각해봐야 한다. 그는 제리를 포함한 국가간 이념적 갈등에 희생당한 사람들에 대해 연민의 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