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아씨들 2 열린책들 세계문학 279
루이자 메이 올콧 지음, 허진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편의 이야기는 3년이 지난 시점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북적 북적한 마치 집안에도 그동안 여러가지 일들이 생긴다. 1편의 십 대의 어린 소녀들은 이제는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그런 어여한 숙녀가 되었다......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 인물을 개인적으로 메그라 생각한다. 결혼 전 부자의 화려한 삶을 동경했던 메그가 가난한 남자 존과 사랑에 빠졌을 때 메그 마음 속에 들어있는 상류층에 대한 동경을 완전히 버릴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결혼 후 부자집 친구 샐리와 가까이 지내면서 가난한 살림에 큰 돈을 지불하여 옷감을 사고, 그 일로 존에게 해서는 안되는 말을 하고.... 이 위기를 메그와 존은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궁금했지만 역시 마치 가의 훌륭한 부모 밑에서 자란 메그는 슬기로우면서도 예쁘게 이 위기를 이겨냈다. 오히려 가난이 지금의 남편 존을 만들었음을 알고 그를 더욱 사랑하게 된다. 아이들이 태어나고 육아 과정에서 겪는 부부의 갈등도 슬기롭게 잘 극복한다. 물론 메그 옆에는 언제나 그녀를 응원하는 현명한 엄마의 조언이 있었다. 갈등을 극복하며 서로의 마음을 보듬어가는 메그와 존... 영원히 행복하길 바란다.


병약한 베스. 우리는 과연 베스처럼 죽음을 의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죽음에 대처하는 베스가 너무도 의젓해 눈물이 난다. 죽음을 앞두고 있다는 사실을 가족들이 알면 힘들어할까봐 스스로 무거운 십자가를 짊어지고 혼자 고난의 길을 걸어왔던 베스. 베스의 육신은 사라져버렸지만 늘 같이 존재한다고 믿는 가족들. 그들의 마음 속에는 자신보다 남을 먼저 배려하고 사랑을 실천하는 베스가 함께 하고 있을 것이다.


조의 몇 마디의 말실수로 에이미가 런던으로 가는 행운을 얻는다. 그러나 그것이 조와 에이미의 운명이겠지? 로리와의 결혼 역시도....


베스가 로리를 사랑하고 있다고 판단한 조는 가족의 곁을 떠나 뉴욕으로 떠난다. 그곳에서 만난 운명의 남자 바에르 교수. 가족에 대한 생계를 거의 도맡고 있는 조. 가족에 대한 희생을 기쁘게 받아들이는 조는 베스를 잃고 깊은 슬픔에 빠지지만 이 역시도 가족의 관심으로 서서히 극복해 가게 된다. 조와 바에르 교수의 사랑은 서툴기만 하지만 조는 그를 사랑하고 있음을 확신하고 가난한 교수 바에르와 한평생 같은 길을 가기로 한다.


해피엔딩은 언제나 읽은 이 마음을 따뜻하게 만든다. 특히 '작은 아씨들'은 언제 읽어도 마음이 따뜻해지고 감동이 밀려 온다. 진정한 가족애가 무엇인지를 마치 가의 사람들을 통해 보여주며, '행복'은 물질적 풍요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 속에 깃들어 있음을 말해준다. 물질만능주의에 길들여진 사람들에게는 '작은 아씨들'이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로 들릴 수 있겠지만 사랑과 감사의 마음, 겸허함은 우리가 죽을 때까지 마음 속에 간직하고 실천해야 할 덕목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오랜만에 다시 읽어보는 '작은 아씨들'...... 이기주의로 물들어가는 나의 마음 속에 잔잔한 울림을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