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7 : 헤라클레스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7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읽어보는 그리스·로마 신화. 뇌과학자 정재승이 추천하는 신화 읽기 7권은 그리스 신화 최고의 영웅이라는 수식어가 가장 자연스럽게 불리우는 인물인 헤라클레스의 열두 가지 과업을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올해 6월 5권과 6권이 출간된 후 바로 7월에 7권과 8권이 출간되었다.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7권은 제우스와 알크메네 사이에서 태어난 헤라클레스가 영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려가고 있다. 그 무엇도 헤라클레스를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것은 없다. 그에게 열두 가지 과업은 어떤 의미가 있을지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알아보자.


헤라클레스는 탄생부터가 순탄하지 않았다. 아버지 제우스와 알크메네 사이에서 태어닌 헤라클레스는 그가 태어나기 전 제우스가 신들 앞에서 한 맹세부터 어긋나기 시작했다. 헤라클레스의 탄생을 축복하기 위한 제우스의 맹세는 헤라의 질투로 페르세우스 가문의 첫 번째 아이로 헤라클레스가 아닌 에우리스테우스를 두 달 먼저 세상에 나오게 만들면서 헤라클레스가 하찮은 에우리스테우스에게 복종하게 만든 결과를 만들었다. 이미 그의 탄생부터가 앞으로 펼쳐질 시련이 시작을 예고한 것이었을까? 불행 중 다행일까? 끝없는 질투로 헤라클레스를 죽이려했던 헤라도 들판에 버려진 아기가 헤라클레스인줄 모른채 젖을 먹이게 되면서 그를 불멸의 존재로 만들었다.


세 명의 자식을 낳고 행복하게 지냈던 헤라클레스에게 드디어 일생일대의 시련이 다가온다. 바로 헤라가 아테로 하여금 베일을 그의 눈에 던져 이성을 잃게 만들었던 것이다. 결국 헤라클레스는 자신이 그토록 사랑하는 아이들을 자신의 손으로 죽였고 에우리스테우스를 위해 열두 가지 과업을 이루라는 명령을 받는다. 자신이 저지른 죄가 얼마나 큰지를 너무도 잘 알고 있는 죄를 용서받기 위해 열두 가지 위대한 과업을 차례로 이뤄간다.


지구상에서 가장 힘이 센 사람 헤라클레스. 그는 네메아의 사자를 죽였고, 레르네의 히드라를 처치했으며, 스킴팔로스 호수의 육식 새들을 몰아냈다. 또한 에리만토스의 야생 멧돼지를 미케네로 가지고 왔으며, 케리네이아의 암사슴을 사로잡아 왔고, 우우게이아스의 냄새나는 외양간을 깨끗이 치워 냈다. 크레타의 황소, 디오메데스 왕의 말, 히폴리테의 허리띠, 게리오네우스의 소 떼, 헤스페리스의 사과를 가져왔으며, 끝으로 저승 세계로 내려가 케르베로스를 에우리스테우스에게 데리고 옴으로써 어느누구도 할 수 없었던 열두 가지 과업을 완수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과업이 쉽게 이루어진 것은 결코 아니다. 열두 가지 과업은 그를 죽이려는 헤라의 계획에 의해 에우리스테우스에게 전달된 것이다. 더구나 헤라의 짓임을 알고 있음에도 그는 거인들과의 전투 중 포르피리온에게 쫒기고 있는 헤라를 구해준다.


헤라의 질투로 끝없는 고통과 시련을 겪으면서도 기꺼이 자신을 낮추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았던 헤라클레스. 만약 그에게 이런 시련이 없었다면 어떠했을까? 만약 헤라클래스의 삶이 탄생부터가 순탄했다면 그가 과연 영웅이 되고, 죽은 후 신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을까?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순탄하지 않았던 그의 삶은 이미 그가 영웅이 될 수 있음을 예고해 주는 것이리라. 수많은 시련과 고통이 없었다면 그는 결코 영웅이라는 호칭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그는 자신 앞에 놓인 시련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겨냄으로써 그는 더욱 성장하고 성숙되었던 것이다.


파랑새의 그리스·로마 신화는 총12권까지 출간될 예정이다. 전세계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겨 읽는 인문 고전인 그리스·로마 신화는 뇌과학자 정재승이 추천하는 신화 읽기로 새롭게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파랑새에서 출간되었다. 신화 속의 신과 영웅들을 만나는 시간은 모든 사람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헤라클레스의 열두 가지 과업을 다루고 있는 7권은 아마도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