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 열린책들 세계문학 246
케이트 쇼팽 지음, 한애경 옮김 / 열린책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망상에 사로잡혀 바보처럼 사느니

고통스럽더라도 결국 깨어나는 게 낫겠죠

​p234


남편의 반대에도 이사를 감행하는 에드나

그녀는 비록 작은 집이지만 그곳에서 강한 자기 존재를 의식했던 것이다.

세상의 평판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영혼이 이끄는 대로 살아가려 한다.


라이즈를 보기 위해 찾아간 그녀의 집에서 우연히 마주친 로베르

그렇게나 기다렸던 사랑하는 로베르였건만

그들은 서로의 마음을 터놓지 않는다.


아로뱅 그는 어떤 존재일까?

아로뱅은 진심으로 그녀를 사랑했을까? 아니면 한순간의 호기였을까?

그는 숨겨진 에드나의 관능을 꿰뚫어 보고

그녀의 본능적 욕망을 밖으로 드러나게 했을뿐

결코 에드나가 사랑하지는 않았다.


결국 에드나와 로베르는 어느 한순간 서로가 사랑하고 있음을 확인하지만

그녀가 이미 가정이 있음에 고뇌했던 로베르는

사랑하기에 떠난다는 쪽지를 남기고 떠나버린다.


로베르의 선택.

진정으로 그녀를 사랑했었을까?

아니면 사회적 관습에서 벗어난 사랑의 결말이 두려웠던 것은 아니었을까?


에드나의 선택은 옳은 선택일까

결코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지만 사회가 그녀의 행동을 용납하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

그녀의 정신적 고통이 얼마나 컸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사랑하는 사람마저 용기내지 못하고 자신을 떠난 현실...

에드나의 영혼만큼은 저 세상에서 자유로워지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