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 4 : 인간의 다섯 시대 프로메테우스 대홍수 - 정재승 추천,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신화읽기 그리스·로마 신화 4
메네라오스 스테파니데스 지음, 정재승 추천 / 파랑새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재승이 추천하는 뇌과학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12가지 키워드로 그리스·로마 신화 읽기에 들어간다. 이미 1권과 2권, 3권은 아주 재미있게 읽어 보았고 드디어 4권을 들어가본다. '호기심'이라는 키워드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4권. '호기심'이라는 단어를 듣고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이 '판도라'였다. 인간의 호기심이 불러일으킨 '판도라의 상자'······ 그 내용 속으로 들어가본다.


그리스·로마 신화 제4권의 이야기는 프로메테우스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인간의 편에 서서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는, 위대하고 고귀한 목표에 자신의 삶을 바쳤다. 특히 자신이 사람들에게 베푼 사랑 때문에 자신은 혹독한 대가를 치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 인간에게 많은 것을 베풀었던 것이다. 인류에게 '불'을 가져다 주고, 여러 가지 기술을 가르쳐준 프로메테우스. 무조건적으로 인간을 사랑했던 신이 존재했다는 사실은 더없는 행운이고 축복일 것이다.


제우스의 벌. 헤파이스토스로 하여금 진흙으로 아름다운 여자를 만드니 바로 판도라였다. 프로메테우스의 동생 에피메테우스는 판도라를 아내로 맞아들이는데, 세상의 모든 악을 담은 항아리를 판도라의 호기심은 결국 인내를 넘어서고 만다. 판도라의 호기심은 결국 항아리 안의 영혼이 세상에 퍼지게 만들었다. 그러나 제우스여. 그대는 몰랐던가. 인간이 악해지고 잔인해지면 신들을 존경하지 않는 사실을····· 그러나 제우스는 인간이 이렇게 되기를 바랐다. 그래야만 모든 인간을 다 없앨 수 있으니까....제우스가 대홍수를 일으켰지만 프로메테우스는 또다시 인간을 구한다.


그는 제우스에게 벌을 받는다. 인류를 위해 고통받는 프로메테우스. 독수리가 살을 찢고 간을 파먹는 고통이 하루도 쉬지 않고 이어지는 고통. 찢기고 산산조각이 나는 심장이지만 이 세상에서 프로메테우스처럼 아름다운 심장을 가진 신은 없을 것이다. 그는 독수리가 자신의 간을 쪼아 먹는 고통보다 자신이 더 이상 인간에게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이 더욱 고통스러웠다. 아! 프로메테우스처럼 이토록 숭고한 신이 있었던가.


프로메테우스를 옭아매고 있는 사슬들을 끊은 헤라클레스. 그에게 한 프로메테우스의 말이 가슴을 울린다.

온 세상이 내 말을 기억하기 바라네. 우리 모두가 심지어는 가장 약한 존재라도 불의와 맞닥뜨리게 되면 싸워 이기는 데 필요한 힘이 솟아나게 된다네. 이 세상을 어지럽히는 불의가 크면 클수록 그것을 싸울 힘도 커지는 법이네.

p172

파랑새의 그리스·로마 신화는 총12권까지 출간될 예정이다. 전세계적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즐겨 읽는 인문 고전인 그리스·로마 신화는 뇌과학자 정재승이 추천하는 신화 읽기로 새롭게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파랑새에서 출간되었다. 신화 속의 신과 영웅들을 만나는 시간은 모든 사람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