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21
찰스 디킨스 지음, 류경희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은 어쩌다 보니 읽지 못했던, 아쉬움이 많은 책이었는데, 이번에 읽게 되어 마음이 뿌듯하다. 책을 가까이하라고 늘 주변에 말을 하면서 영화, 연극 등 다양한 장르에서 각색하여 보여지고 있는 세계문학작품 '위대한 유산'을 정작 내 자신이 읽어보지 못한 점이 마음 한구석 불편했었는데 이제는 좀 떳떳해진 기분이 든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221' 19세기 대문호 찰스 디킨스의 깊은 통찰이 담겨있는 걸작 '위대한 유산 상'을 많은 기대를 하면서 읽어볼 수밖에.... <죽기 전에 읽어야 할 1001권의 책>, 노벨연구소가 선정한 <세계문학 100대 작품>, 가디언 조사 세계의 작가들이 선정한 <최고의 책 100권> 등 어마어마한 타이틀이 붙어있다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이다.

 

 

올해 찰스 디킨스의 작품이 유난히 책을 좋아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많이 거론되었다. '두 도시 이야기', '올리버 트위스트', '픽윅 클럽 여행기' 등..... 이렇게 좋은 책들을 읽을 기회를 살짝 놓치고 만난 '위대한 유산'이기에 핍을 만나는 시간이 더욱 좋았는지 모른다. 많은 사람들이 왜 '위대한 유산'을 극찬할까. 분명 거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나도 이제 그 이유를 찾아 '위대한 유산' 속으로 떠나보기로 한다.

'위대한 유산 상'은 시골에서 누나와 매형 조의 밑에서 자라는 핍의 모습과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막대한 유산을 받고 런던에서 신사 교육을 받는 핍의 모습이 그려진다. 아직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위대한 유산이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고, 그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은 '위대한 유산 하'에서 나올 것 같다.

사람들은 희망 속에서 살아간다. 자신에게 펼쳐질 미래가 지금의 상황이나 환경보다 더 나아질 것을 기대하면서.... 핍 역시 어린 아이였을 때 따뜻하고 심성 고운 조에게 대장장이 일을 배우면서 살아가고자 했다. 그러나 미스 해비셤의 집에 가서 한눈에 반한 에스텔라 입에서 비천한 노동자 집안의 아이라는 소리를 듣는 순간 그의 모든 삶의 방향이 바뀌었다. 신사가 되기로 결심한 핍은 때마침 막대한 유산을 받게 되어 런던으로 떠나고.....두 개의 상반된 미래 중 핍은 부와 명예의 삶을 선택한다.

신사가 되고 싶어하는, 결국 출세하고 싶어하는 어린 아이 핍의 솔직한 마음은 인간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본연의 마음을 표현했기에 공감이 많이 갔다. 런던에 들른 조를 대하는 핍의 마음 속에 나타나는 상반된 두 가지의 마음도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어린 시절 기억 속의 따뜻하고 배려심 넘치는 조. 그의 곁에 있는 것만으로 행복해 했던 핍은 이제 그런 기억을 뒤로 한 채 혹시나 조가 자신에게 부끄러움을 안겨주는 존재가 되지않을까 노심초사한다. 그런 마음을 아는지 조는 신사답게 행동하고 떠나버린다. 핍의 마음이 이해되면서도 한편으로 가슴이 많이 아팠던 부분이다.

순수함과 따뜻함이 어른이면서도 남아 있는 조, 어른이 되어가면서 그 순수함과 따뜻함을 잃어가는 핍. 점점 세속에 물들어가는 핍이 진정한 '위대한 유산'이 무엇인지를 어떤 과정을 통해 깨닫게 되는지를 '위대한 유산 하' 권을 읽으면서 알아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