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온한 잠 - 살인곰 서점의 사건파일 하무라 아키라 시리즈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문승준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인곰 서점의 아르바이트 점원이자 '백곰탐정사'의 탐정 하무라 아키라가 펼치는 '불온한 잠'. 이 책은 하무라 아키라 시리즈 네 권 중 가장 먼저 읽은 작품인데, 확실히 기존에 읽었던 추리 작품들과는색다른 미스터리 추리소설이다. 천재적 추리 능력을 갖춘 셜록홈즈 같은 탐정이 등장해 사건 속에 던져진 미스터리 같은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이야기일 것이라 기대하고 읽는다면 분명 재미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장담컨대 이 소설을 읽은 후에는 하무라 아키라 탐정의 묘한 매력에 빠지게 되고, 그녀가 등장하는 다른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첫 단편 '거품 속의 나날'을 두 번 읽었다. 의뢰인 사쓰키는 친구의 딸 하루카를 그녀에게 데려다 달라고 간절히 부탁한다. 그러나 결말은 .... 왜지? 뭐지? 놓친 것이 있었나?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다시 읽어 보았다. 그러고나서야 이것이 와카타케 나나미 스타일의 미스터리 소설이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나머지 단편 작품들 역시 두 번 이상 읽게 될 것이다. 무심히 읽고 지나쳤던 내용이 나중에 알고보니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하무라 아키라는 사건을 헤집고 다니면서 범인을 찾아내지 않지만 자신이 맡은 사건에 성실하게 발품을 팔고 다니면서 의뢰받은 일을 해결하려한다. 그러다 어느 순간 사건 뒤에 숨겨진, 남들이 간과했던 것을 하무라만의 통찰력으로 들여다 보게 되는 것이다. 비록 관찰자이지만 사건과 관련 있는 인물들의 내면이 그녀에 의해 속속들이 드러나는 것이다. 복잡하고 비정한 인간의 내면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탐정 하무라 아키라

더 고독하고 비정한 네 가지 사건에 맞닥뜨리다.

아직 앞서서 발간된 하무라 아키라가 등장하는 소설을 읽지 못했지만, '새해의 미궁'에서 제야의 종소리를 들으며 빌었던 새해의 소망을 보면 그녀가 얼마나 불행한 탐정이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와카타케 나나미는 반전이 될만한 근거를 무심하게 툭 던져놓는다. 독자 역시 처음에는 큰 의미를 두지않고 무심하게 지나치며 읽다가 다시 돌아와 읽게 된다. 가장 고독하고 비정한 사건은 아마도 마지막 작품 '불온한 잠'일 것이다. 한 여자의 죽음. 그것도 11년 전에 죽은 히로카의 죽음을 파헤치던 하무라 아키라. 그리고 속속 들어나는 인간의 비정함과 비열함..... 탐정 하무라 아키라는 자신이 가장 불행한 존재라 생각했지만 아마도 히로카의 삶을 파헤치면서 자신보다 더 외로운 사람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리라....

코지 미스터리 + 여성 탐정

간결하고 건조한 문체로 도시의 비정한 사건을 다루는 하드보일드 추리소설.

작품 소개글에 나와있는 문구이다. 무슨 말이지? 살짝 갸우뚱하면서 읽어나가기 시작한 '불온한 잠'. 책을 덮고 나서 이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해가 되었다. 스스로 불행한 탐정이라고 생각하는 하무라 아키라. 탐정이라는 고독하고 차가운 이미지 속에서 보여주는 인간적인 모습들. 그것이 하무라 아키라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다시 그녀를 만나러 가기로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