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을유세계문학전집 109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진인혜 옮김 / 을유문화사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끊임없이 자신의 욕망을 주체하지 못하고 목숨을 버린 여인 에마. 한때 수도원이 딸린 학교에서 사춘기를 보내면서 육체의 정숙함을 반복적으로 주입해 받았다. 그러나 수도원에서 연애 소설을 읽으면서 낭만적 연애에 대한 환상을 키워 온 에마. 아마도 이것이 그녀의 기질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과연 그녀는 어떤 삶을 살았는가.

아무 변화도 없는 시골에서의 삶에 조금씩 권태로움을 느끼는 에마, 그럴 즈음 아버지의 다리 골절로 왕진을 온 샤를 보바리에게 관심을 느꼈고, 마침 보바리의 부인이 죽자 샤를 보바리는 그녀에게 청혼을 한다. 그리고 시작되는 그녀의 삶. 의사라는 직분에 충실하면서 에마를 지극히 사랑하는 샤를 보바리. 그러나 에마는 달콤함 사랑의 꺼내지 못하는, 둔감한 샤를에게서 자신이 꿈꾸어 오던 행복의 의미를 찾지 못한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결혼에 대한 환상이 컸기에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에마는 권태와 우울증까지 찾아온다.

꿈과 현실의 괴리. 에마에게 현실은 너무도 참을 수 없는 것이었다. 우둔하고 평범한 남편에게서 전혀 행복이란 의미를 찾지 못한다. 그러나 그녀의 허망된 꿈을 만족시켜주는 인물이 등장한다. 이사 간 용빌라베이에서 레옹과 로돌프. 에마는 레옹과의 관심을 뒤로 했을 때까지만해도 적어도 겉으로는 의사 부인으로서 정숙하고 자선을 베푸는 사람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고, 에마 자신 역시 자신의 내부에 꿈틀대고 있는 또다른 욕망의 자아를 제어할 수 있었다. 그러나 로돌프를 만나고 그의 달콤한 속삭임에 속아넘어가 결국 도를 넘어서는 행동을 한다. 이제 누가 그녀를 막을 수 있을까. 한번 터진 둑은 우루루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일......

나쁜 남자 로돌프는 같이 도망가기로 한 그녀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에마는 죽을 지경에 이를 정도로 힘겨워한다. 아무 것도 모르고 지극정성으로 간호하는 샤를 보바리..... 분위기 전환으로 샤를과 같이 극장에 간 에마는 그곳에서 자신에게 애정 표현을 했던 레옹을 다시 만나게 되고, 둘은 격정적으로 사랑을 하지만 그로 인해 거짓말이 늘어가고, 빚이 늘어가고....

결국 집까지 차압당하고 모두가 에마에게 등을 돌린다. 에마가 자살을 한 뒤 그제야 불륜 사실을 알고 괴로움에 잠겨 있다가 죽은 샤를. 그녀의 딸 역시 불행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담 보바리. 보바리와 결혼을 한 여자. 마담 보바리는 분명 불륜 혹은 외도라는 행위를 저지른 여인이다. 그러나 그녀에게는 왠지 불륜, 외도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는다. 그녀는 자신의 살기 위한 돌파구로 선택한 행동이었다. 지극히 수동적일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여성들에 비해 자신의 원하는 삶을 살았던 보바르. 그녀가 꿈꾸었던 소설 속의 낭만적인 이야기가 보바르와 자신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을 알고, 스스로 소설의 주인공이 되어 낭만적인 꿈 속에서 레옹와 로돌프와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었다. 그리고 그녀가 그려낸 낭만적 소설의 끝은 비극이었다. 누가 마담 보바리에게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