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 생의 남은 시간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것
김범석 지음 / 흐름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과 죽음이라는 단어는 떼려야 뗄 수없는 관계이다. 언젠가 삼라만상이 다 그렇듯이 우리 인간도 언젠가는 죽음을 맞게 된다. 어느 순간인지 모르겠으나 나이가 점점 들면서 '죽음'이 먼 훗날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당장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그러면서 죽음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 그것은 자연스럽게 내가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로 이어졌다. 하루하루를 좀 더 의미있게 살려고, 그리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려고 노력한다는 것....

암 환자들 모두는 희망을 꿈꾼다. 그러나 현실은 기적이라는 것을 쉽게 주지 않는다. 1부 '예정된 죽음 앞에서'라는 부제가 붙은 글을 읽으면서 마음이 많이 아팠다. 그리고 '나라면'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읽으니 더욱 그들의 애잔함이 느껴졌다. 예정된 죽음. 그 죽음을 대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제각각이다. 안타까운 모습, 안타까운 사연들.... 의연하게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 끝까지 죽음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 원망 속에서 생을 마감하는 사람, 인간의 이기심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가족들의 정을 다 떼어내고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

2부 '그럼에도 산다는 것은' 편의 '인생 리셋'과 '기적'은 책의 내용이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다보니 무거운 가운데에서 기분좋게 읽은 글이었다. '인생 리셋'은 우리에게 삶을 어떻게 살아야하는가를 제시해주는 글이었다. 암 수술을 무려 세 번. 그의 삶은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뀌었다. 아니, 이런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살다보니 삶이 즐거울 수밖에 없고, 자신의 몸도 행복하고 즐거운 쪽으로 바뀌어갈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무척 공감이 가는 글이었고, 내가 앞으로 살아가야할 삶의 모습이기도 해서 기분 좋게 읽어나갔다. '기적'은 희망이 없는 가운데에서도 가족들의 믿음과 사랑이 기적이라는 만들었다는 이야기이다.

저자 김범석 박사는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암 병원 종양내과 전문의이시다. 수많은 환자와 보호자를 만나면서, 그들의 고통을 온전히 이해할 수는 없을지라도, 환자와 보호자의 입장에서 볼 때, 고개를 끄덕이고 눈을 마주보며 말을 들어준다는 것처럼 내 편인 의사선생님은 없을 것이다. 내가 이 글을 남다르게 읽은 것은 나 역시 환자로서 수술을 받은 적이 있으며, 아마도 평생 병원에 가야하는 입장이다보니 더욱 가슴 아파하면서, 안타까워하면서 읽은 것 같다. 내가 이 세상에 없더라도 이 지구는 돌아갈 것이다. 언제 올지 모르는 죽음에 대해 너무 두려워하지말고, 매일 하루하루를 즐겁게, 긍정적으로 살아야하겠다는 생각, 겸손해지고 베푸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이 글을 마친다.

 

 본 서평은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에서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