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킹 온 록트 도어
아오사키 유고 지음, 김은모 옮김 / 엘릭시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을 보고 책 내용이 복잡하고 왠지 섬뜩한 미스터리물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신 분이라면? .... 답은 절대 No. 재미있고, 내용 이해 쉽고.... 오랜만에 책을 손에 잡자마자 순식간에 읽어내려간 책이 바로 '노킹 온 록트 도어'이다. 이 책은 추리소설의 재미에 빠져보고 싶은 분이나 처음 추리소설을 접하는 분들이 읽는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에는 7개의 단편이 나온다. 물론 각각의 이야기는 '노킹 온 록트 도어'라는 탐정 사무실을 같이 운영하고 있는 두 명의 탐정이, 의뢰받은 사건을 추리하고 범인을 잡는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킹 온 록트 도어'는 탐정 사무소 이름이다. 현관문에는 인터폰도, 초인종도, 차임벨도, 노커도 없다. 오직 맨손으로 문을 노크하는 것 이외에는 없다. 노크하는 방식 즉 강약, 장단, 노크의 간격 등을 단서 삼아 의로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대충 추측할 수 있다. 누가 탐정들 아니랄까봐..... 공동으로 사무소를 경영하는 두 사람은 고텐바 도리와 가타나시 히사메, 부수적인 인물로 형사 우가치와, 아르바이트생 구스리코가 등장한다. 도리는 트릭을 간파하는데 강하고, 히사메는 동기와 이유를 탐색하는 데 강하다. 그것 말고는 젬병이라 할 수 없이 두 사람은 서로를 보완하며 협력하여 탐정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두 명의 탐정은 자신만의 사고로 사건을 추리하고 풀어간다. 일명 불가능 전문은 도리, 불가해 전문은 히사메로 서로 자신의 사고로 사건을 추리해 나가다가 마지막에 범인을 찾아낼 때는 두 사람의 목소리는 일치하게 된다. 이들 두 사람과 관련이 있는 인물 우가치와 마카게가 등장하는데 이야기 속에서 살짝 이 네 사람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지만, 과거에 이들에게 있었던 이야기는 꽁꽁 접어두고 있다. 왜 독자에게 궁금증을 줄까? 아마도 2편에서? 나의 바람이다.

탐정 도리와 히사메, 형사 우가치, 그리고 칩 트릭으로 통하는 이토기리 마카게. 이 네 사람은 대학시절 같은 토론 수업을 들었다. 아마가와 교수가 제시하는 수많은 범죄를 상대로 토론하고, 배우고... 졸업했다. 이들 중 한 명은 범죄자를 붙잡는 직업을 택했고, 두 명은 범죄의 진상을 규명하는 직업을 택했으며, 한 명은 범죄를 설계하는 직업을 택했다. 그리고 책 속의 '칩 트릭'과 '99퍼센트 확실한 독살'은 이 네 사람이 얽힌 사건이다. 이들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2편은 기대해 본다. 작가가 2편을 기획하고 있다면 말이다....

일곱 편의 단편 중 가장 재미있었던 이야기는 '다이얼 W를 돌려라!'와 '십 엔 동전이 너무 없다'이다. '다이얼 W를 돌려라!'는 각각의 다른 두 명의 의뢰인이 탐정 사무소를 찾아오고, 두명의 탐정은 각각의 사건을 맡아 추리해내고 범인을 찾아간다. 그런데 마지막 범인을 밝히게 될 때 두 사람은 한 곳에 만난다. 알고보니 의뢰인 두 명은 노인이 죽은 사건과 관련하여 각각 의뢰를 한 할아버지의 손자와 딸 즉 조카와 이모의 관계였던 것이다.

또 하나의 단편 '십 엔 동전이 너무 없다'는 일이 없어 심심한 탐정이 아르바이트생 구스리코에게 수수께끼를 내달라고 한다. 그리고 구스리코는 단서가 될 문장을 말해준다. 길을 가다 우연히 듣게 된 통화 내용. 회사원같은 남자는 스마트폰으로 '십 엔 동전이 너무 없어. 다섯 개는 더 필요해'.... 단서인 이 말로 두 사람은 추리를 해 나간다. 엎치락 뒤치락하면서 결국 기묘한 추리게임을 마쳤는데 다급히 사무실로 들어오는 우가치. 이 동네에서 발생한 살인사건을 말해준다. 와~~ 방금전 이들이 내린 결론과 꼭 같은 살인사건. 얼마나 짜릿했을까. 자신들이 추리한 사건이 실제 사건으로 발생했고, 힘들이지않고 그 범인을 찾아냈으니말이다..... 정말 짜릿한 이야기이다.

'노킹 온 록트 도어'는 추리소설을 아직 접해보지 않은 분들께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이런 재미로 추리소설을 읽는구나!' 를 알게 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순식간에 휘리릭~~ 정말 재미있게, 뻔한 추리가 아닌, 참신한 소재의 추리소설. 아오사키 유고의 '노킹 온 록트 도어'이다. 앞으로 2편이 만들어지길 고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