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나 쇼팽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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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카야마 시치리의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을 때마다 그의 음악적인 깊이에 놀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음악 분야에 있어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나는 자주 듣는 클래식 연주곡 이름도 헷갈려하고, 몇 번을 들어도 곡명을 선뜻 말하지 못할 정도이다. 그래서 으레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게 되면 유튜브를 통해 클래식 연주곡을 들으면서 소설을 읽는다. 1편에서는 드뷔시, 2편에서는 라흐마니노프, 3편에서는 쇼팽의 곡을 들어보면서 읽어나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물론 내가 추리소설을 읽는건지, 클래식 음악공부를 하고 있는지 가끔 헷갈리기도 할 때가 있지만....

고등학교 시절, 음악 선생님께서 비발디의 사계를 들려주시면서 그 느낌을 글로 적어보라는 과제를 내주셨는데, 그 당시 뭘 써야할지 몰라 무척 난감해했던 기억이 떠오른다. 기억은 나지 않지만 아마도 뻔한 문장 몇 줄 쓰고 말았을 것이다. 이 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내용이 쇼팽의 콩쿠르에 참가한 사람들이 치르는 몇 차례 예선전에 관한 내용이다. 콩쿠르답게 쇼팽의 화려한 명곡들을 연주한다. 그러나 클래식 음악과 거리가 먼, 나같은 사람에게 이 글이 재미가 있을까?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왜냐고? 나카야마 시치리의 뛰어난 음악적 묘사가 있으니까....

이 글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음악을 꼭 같이 들으면서 읽어보라는 것이다. 특히 나카야마 시치리가 책에서 전해주는 자세한 음악적인 묘사를 읽노라면 마치 내가 그 음을 같이 연주하는 듯한 느낌을 줄 정도이다. 이 참에 추리소설의 재미도 느끼면서, 쇼팽의 음악에 빠져들어보는 일석이조의 묘미를 느껴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많은 부분을 쇼팽의 콩쿠르 출전자들의 연주 경쟁으로 할애하고 있다. 이 책이 추리소설이라는 것을 잊을 만할 때쯤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야기는 살인범을 찾으려는 쪽이 아니라 다시 쇼팽의 음악 세계속으로 이어진다. 가끔씩 등장하는 폭탄 테러범인 '피아니스트'의 이야기가 살짝 살짝 드러낼 뿐.....형사가 좁혀놓은 살인범 리스트. 나는 속지 않았고 나름 '피아니스트'를 2명으로 압축해놓았다. 범인 찾기.... 이번 시리즈에서의 폭탄테러범은 두 명 중 한 명이었다. 맞혔다. 범인이 누구일지 맞혀보는 것도 추리소설을 읽는 재미이지.....

 

소설의 배경은 쇼팽의 고국인 폴란드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사실 이 글을 읽기 전에 쇼팽이 폴란드 사람이라는 사실도 몰랐다. 음악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한다. 음악 치유... 음악에는 감정이 있다. 음악을 통해 우리는 감동, 즐거움, 슬픔, 환희 등 이 모든 것을 다 느낄 수 있다. 우리의 주인공 미사키 요스케 역시 쇼팽 콩쿠르에 참가를 한다. 그가 선보인 연주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이며, 기적 같은 음악이다.

나카야마 시치리의 풍부한 음악적 깊이에 놀랐고, 추리소설임에도 너무도 무한하고 따뜻한 감동을 안겨주었다는 것에 놀랐다. 4권 '어디선가 베토벤'에서는 베토번의 어떤 곡을 만날지, 그리고 우리에게 어떤 내용을 선물할지 너무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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