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 - 전 세계의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유물로 읽는 문명 이야기 손바닥 박물관 1
버지니아 L. 캠벨 지음, 김지선 옮김 / 성안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바닥 박물관이라는 별칭이 붙은 네 권의 책. 왜 손바닥 박물관이라 칭했는지를 책을 펴는 순간 알 수 있었다. 책에 담은 유물 사진 한 쪽에 손바닥 모양이 함께 그려져 있다. 손바닥을 기준으로 유물의 크기를 가늠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독자의 배려. 사실은 별 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나는 실제 크기를 머리속으로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이 기존 유물이나 그림을 소개한 다른 책에 비해 분명 차별화된 점이라 말하고 싶다.

 

 

손바닥 박물관 시리즈 1 - 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 편은 로마의 역사가 시작되기 전인 기원전 900년의 초기 이탈리아 역사 시작부터 서기 476년 후기 로마 제국의 유물을 소개하고 있다. 전세계 박물관 소장품에서 선정한 약 200가지 공예품을 네 장의 연대순으로 나눈 후, 각 장은 테마에 따라 항목을 배치, 글과 함께 로마 시대의 다양한 그들의 삶을 고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독자에게 선물하고 있다.

 

 

로마 시대의 공예품을 보면서 놀라웠던 점은 현재와 비교해봐도 뒤지지 않는 정교한 솜씨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금속 공예품부터 금 펜던트, 금 팔찌를 장식한 디자인, 나무에 새겨진 그림 조각, 심지어 어린 아이의 양말 등은 저절로 입에서 '와'하는 탄성이 나올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당시 로마 사람들이 때 미는 도구를 사용했다는 점 역시 놀라웠다. 사진 속에서 보여주는 유물을 보면 질감 하나 하나가 그대로 전해지는 느낌이다. 마치 생명력이 있어 살아 꿈틀대는 느낌 그 자체라고 할까.....

 

 

 

   

 

고대 로마 시대는 이미 '그리스 로마 신화'와 관련된 책을 통해 많이 친숙하다. 그래서 책 속의 유물 속에는 눈에 익은 사진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이 책에서 소개된 유물들은 주로 당시 실생활에 사용된 공예품이기에 처음 접하는 새롭고 신선한 사진들이었다. 백 번 글로 읽는 것보다 한 번의 사진을 통해 보는 것이 확실히 머리속에 잘 각인된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면서 로마 사람들의 삶이 좀더 가깝고 친숙하게 그려진다. 바로 이것이 '위대하고 찬란한 고대 로마'가 주는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