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자요, 라흐마니노프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정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두 번째로 읽은 작품이 바로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이다. 1편 '안녕, 뒤뷔시'가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면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는 음악 대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소설은 졸업을 앞두고 취업이라는 현실적 문제에 처한 음대 4학년 학생들의 치열한 경쟁 구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진로를 결정해야 할 마지막 4학년. 지금까지 한눈팔지 않고 음악의 길을 걸어온 그들이지만 예술가라는 직업을 갖는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자격증도, 기술도 없으니까 잘해야 비정규직. 안되면 백수가 될 수밖에 없는 그들의 앞날. 아키라를 포함한 많은 친구들은 이 문제로 불안해 한다. 사실 이 문제는 우리사회에 만연한 현실 문제이기도 하다. 많은 젊은이들이 지금 이순간에 자신의 진로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불안해하고 있을지 안타깝다.

아이치 음대 이사장이며, 라흐마니노프 연주가인 쓰게 아키라. 손녀 하쓰네는 이 학교에서 첼로를 전공하고 있다. 어느 날 학교에 시가 2억의 스트라디바리 첼로가 악기 보관실에서 감쪽같이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런 와중에 쓰게 아키라 학장과 같이 참여하는 정기 연주회 출전자 오디션이 공고가 붙였다. 졸업반 학생들은 이 오디션에 붙어 정기 연주회에 참여하고 싶어한다. 이 자리는 쓰게 아키라 학장의 귀중한 음악회이기에 국내외 음악 관계자들이 초대된다. 학생들에게는 이 연주회가 거장이 보증한 자리이고 음악 관계자들에게 자신의 재능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연이어 일어난 사건. 쓰게 아키라 학장이 연주할 피아노 몸체에 누군가가 일부러 물을 부은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 또하나의 사실을 스가키야 교수가 미사키를 찾아와 알려준다. 의료용 대마의 일부를 이 학교 누군가가 구입을 했다는 것이다. 왜 대마가 필요한 것일까? 당연히 이 사건을 추리하는 인물에 미사키 요스케 선생이 등장한다.

정기 연주회를 앞두고 일어난 사건은 자연스레 누군가가 연주회를 방해할 목적으로 저지른 행동이라는 점에서 모두 공감한다. 그리고 이들은 서로를 의심하고 불안과 초조감 속에서 연주회 준비를 한다. 학교 공식 홈페이지에 학장 살인 예고 글이 올라오면서 정기 연주회가 중단될 위기에 처했지만 미사키의 중재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지휘를 미사키 선생이 맡고, 학장이 피아노 연주를 하지 않는 정기 연주회로 결정되었고, 그들은 무사히 정기 연주회를 마친다.

미사키 요스케는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에서도 음대에서 일어난 사건을 재치있게 풀어나갔다. 그만의 대화법은 1편에서도 그랬듯이 간접 화법을 통해 범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한다. 이 사건을 실행한 범인과 그 범인을 감싸고 대신 죄를 뒤집어 쓰려는 사람. 그 이유까지도 미사키 요스케는 다 파악하고 있다. 음악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쓰게 학장. 누구나 그를 우러러보고 존경하지만 그가 보여준 가족에 대한 이기적인 모습은 안타깝기 그지 없다.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를 읽는 재미는 책 속에 언급된 음악을 찾아보고 들어볼 수 있다는 것이다. 나처럼 피아노에 조예가 깊지 않은 사람도 피아노곡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곡에 대한 상식적인 내용과 피아노 연주 기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기에 음악을 들으면서 책의 내용을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읽어보는 것도 이 책이 주는 재미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