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크리스마스의 죽이는 미스터리
길버트 키스 체스터턴 외 지음, 오토 펜즐러 엮음, 이리나 옮김 / 북스피어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아한 크리스마스의 죽이는 미스터리'

크리스마스가 보름 지난 시점에서 소설을 읽었지만 크리스마스의 설렘이 다시 느끼고 있다. 역시 겨울에는 이런 미스터리 소설이 딱 제격이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작품이다.

뉴욕의 '미스터리 서점' 운영자이며, 미스터리 소설계의 명 편집자이자 '미스터리어스 프레스'의 발행인인 오토 펜즐러가 엮은 이 책은 총 5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는대, 크리스마스라는 공통된 소재를 바탕으로 15명 작가의 단편 소설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 속에서 일어난 사건들은 참으로 다양하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경찰서 조사실에서 일어난 사소하고 잡다한 이야기부터 복권과 보석을 훔친 이야기, 살인사건 이야기, 오랜 전 일어난 살인사건의 진범을 찾는 이야기..... 총 15 편 중에서 '그게 그 표라니깐요', '매드독', '케임브릭 차' 세 편이 가장 재미있는 읽은 이야기이다.

 

로또 당첨의 행운이 과연 평생 나에게 올 수 있을까? 1등 당첨이 800만분의 일의 확률이라고 하는데 말이다...윌마와 어니 부부는 늘 의미있는 숫자에만 건다. 그런데 윌마가 언니를 만나러 필라델피아로 떠났을 때 어니는 당첨 사실을 확인한다. 진득이 윌마가 올 때까지 참지 못하고, 입이 근질근질해서 술을 마시러 간 클럽에서 로레타에게 말을 한다. 속옷 속에 감춰두었던 복권은 다음 날 사라졌다. 과연 그 복권은 로레타가 가져갔을까? 만약 로레타가 가져갔다해도 증거가 없는데 도로 찾을 수 있을까? 어니의 입, 술이 문제.... 이 글을 읽은 우리들은 복권이 당첨되었을 때는 절대로 입과 술을 조심할 것...... 유쾌하고 재미있는 이야기 '그게 그 표라니깐요'이다.

 

'매드독'은 라디오 토크쇼 진행자 매드독이 여러 명의 게스트를 초대한 후, 30년 전에 일어났던 살인 사건의 진범을 찾는 이야기이다. 이 책에서 가장 재미있고 흥미진진했던 이야기다. 초대된 사람들은 라디오의 토론 주제도 모르고 참석한다. 30년 전 앨타틴 공업의 대표 데이큰은 살해당했고, 빅토리아가 자신이 죽였다고 자백을 한 사건, 당시 그녀는 제정신이 아닌 상태에서 범죄를 저질렀다고 인정돼 병원에 입원조치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무려 다섯 번이나 탈출했고 11년 전, 마지막으로 탈출한 후 행적이 묘연한 상태이다. 지금은 사람들 머릿속에서 잊혀져간 그 사건을 매드독은 전국민을 상대로 라디오 생방송을 진행한 걸까? 결국 매드독은 진범을 찾아내었다. 누가 진범일까? 이 이야기는 짧은 구성이지만 추리소설의 멋진 구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좋아할 이야기이다.

 

'케임브릭 차'는 불쌍한 한 노인의 이야기이다. 인생을 왜 그리 헛되게 마무리하려할까? 자신의 삶을 불행으로 몰아가면서까지 남의 삶을 불행에 빠트리고자하는 노인이 불쌍하다. 자신의 아내가 간직했던 옛 애인의 편지를 읽게되면서 질투심에 눈이 먼 노인, 결국 그가 택한 방법은 케임브릭 차에 스스로 비소를 섞으면서 죽어가는 것이다. 물론 그 비소를 자신의 아내가 먹이는 것으로 만들려는 의도였다.... 이 이야기는 질투가 빚은 참으로 비극적인 결말의 이야기이다.

 

이 밖에도 살인 사건의 진범을 찾는데 도움을 준 고양이 이야기, 주인을 죽인 범인을 잡는데 맹활약한 용맹하고 똑똑한 반려견 골든리트리버 이야기 등이 훈훈하고도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북스피어에서 출간된 크리스마스 미스터리 시리즈 작품들은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단편이라 읽기에 전혀 부담이 되지 않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미소를 짓기도 하고, 재치넘치는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기도 하고, 예기치 못한 반전에 다시 책을 들여다보고 읽게 만든다.

 

단편의 재미를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북스피어의 '우아한 크리스마스의 죽이는 미스터리'

올 겨울 크리스마스 미스터리 시리즈를 읽으면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너무도 즐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