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우스의 노래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킬레우스.

그는 펠레우스 왕과 바다의 여신 테티스와의 사아에서 태어난 인물로, 트로이아 전쟁의 가장 위대한 영웅이다.

그리스 로마신화와 관련된 아킬레우스의 이야기, 트로이 전쟁과 관련한 영웅들의 모습을 그린 스펙타클한 내용의 소설일 것이란 생각으로 '아킬레우스의 노래'를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내 생각이 빗나갔음을 금세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아킬레우스라는 인물의 영웅담을 그린 이야기가 아닌, 목숨을 바칠 정도로 사랑할 줄 아는 두 남자의 가슴 뜨거운 이야기였다.

매들린 밀러 작가의 첫 번째 작품이라 하기 무색할 정도로 소재면에서 엄청난 규모를 갖고 있다. 그리스로마신화의 영웅 아킬레우스와 트로이아 전쟁을 치르는 과정의 내용도 탄탄하게 그리고 있다. 이 책을 출간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호평과 인기를 받았다고 하는 이유도 이해가 갔으며, 그리스로마신화와 멜로드라마적인 요소가 결합한 '아킬레우스의 노래'는 충분히 베스트셀러에 오를만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파트로클로스라는 한 연약한 아이의 시각에서 소설이 시작한다. 파트로클로스는 왕자이지만 실수로 한 소년을 죽게만든 후, 펠레우스 왕궁으로 유배를 떠난다. 그리고 거기서 그리스로마신화의 영웅 아킬레우스를 만난다. 너무도 극명하게 다른 두 사람. 파트로클로스는 아킬레우스에게 적대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로 그에 비해 보잘 것 없는 인물이다. 측은함마저 느끼게 만드는 파트로클로스. 두 사람은 오랜 시간을 같이 성장하고 어른이 된다. 둘은 경쟁 상대가 될 수 없음이 오히려 그 두 사람을 연인관계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주인공 아킬레우스는 파트로클로스의 보호자이자 연인이다. 서로의 마음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서로에게 끌리는 감정은 숨길 수 없었나보다. 어느날 케이론에게 가르침을 받기 위해 떠난 아킬레우스와 그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왕궁을 탈출한 파트로클로스와의 재회는 확실하게 두 사람을 연인의 관계로 발전시켰다. 두 사람 사이를 방해하는, 그리고 파트로클로스를 인정하지 않는 여신 테티스에게 아킬레우스는 자신의 연인을 보호해달라는 청을 한다.

지고지순한 사랑. 이러한 사랑은 다양한 성에서도 존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트로이아 전쟁에 같이 참전하는 두 사람. 아킬레우스는 전쟁터에 나가서 영웅이 될 수밖에 없으며, 그 전쟁에서 영웅으로 죽는 수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태어났다. 결국 아킬레우스는 자신이 선택한 길로 들어선다. 두 사람의 사랑은 피로 물든 전쟁터에서 더욱 굳건해진다. 하찬게 죽을 수도 있었던 자신을 사랑해준 아킬레우스가 아가멤논과의 자존심 싸움으로 사람들에게 전쟁의 영웅의 모습으로 기억되는 것이 아닌, 미움의 대상으로 남는 것이 두려웠다. 그리고 선택한 길..... 그는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아킬레우스의 갑옷을 입고 출전했을까?

아킬레우스가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너무도 잘 알고있기에, 그를 많은 사람들이 영웅으로서 오래도록 기억해주기를 바라고 있기에, 파트로클로스가 희생을 결심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목숨을 희생함으로써 그를 전쟁의 영웅으로 만들고 명예를 지켜주었던 것이다. 자신의 죽음을 알게되면 그가 반드시 복수를 할 것임을 알고 있었을 것이다. 헥토르가 죽으면 아킬레우스도 죽게 된다는 운명. 그것을 알고 있기에 수없이 헥토르를 죽이지 않았건만 결국 파트로클로스를 잃고나서 헥토르를 죽이게 된다. 이게 바로 운명인 것이다.

거스를 수 없는 운명. 여신 테티스조차도 바꾸어 놓을 수 없는 운명. 그래서 그토록 테티스는 아들 곁에 있는 파트로클로스를 미워했던 것이다. 그로 인해 자신의 아들이 죽을 운명임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들이 죽은 후 테티스는 두 사람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인정하고 만다.

가슴 아픈 아킬레우스와 파트로클로스의 사랑이야기는 이 책을 덮어도 여운이 오래갈 것 같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희생의 길을 걸은 파트로클로스, 헥도트를 죽이면 자신도 곧 죽게 될 것을 알면서도 복수를 하는 아킬레우스.

죽음 끝의 어둠 속에서 두 사람은 서로에게 다가간다. 그리고 두 사람은 영원히 잡은 손을 놓치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