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거짓된 삶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춘기 소녀 조반나의 눈에 비친 어른들의 삶은 거짓된 삶이다.

조반나와 친구 안젤라. 그들의 부모는 서로가 친구이다. 조반나의 평온했던 삶이 깨진 것은 조반나와 안젤라 부모의 삶이 겉으로 보여지는 것과는 다른, 추악한 모습을 한 거짓된 삶이었음을 알게되면서이다. 자신은 평생 행복한 운명일 줄 알았던 조반나, 고상한 지식인인 자신의 아빠가 안젤라의 엄마와 오랜 동안의 연인 관계였음이 밝혀지면서 두 가정은 결국 파탄의 길로 들어선다. 조반나의 삶도 이런 모습과 흡사하게 바뀌어 가면서 사춘기의 방황이 시작된다.

조반나의 눈으로 본 엄마와 안젤라 아빠의 뒤엉킨 발목. 어린 조반나에게는 충격이었을 것이다. 엄마에 대한 배신감이 얼마나 컸을까. 그러나 이보다 더 충격이 조반나를 기다리고 있었으니 그것은 아빠와 안젤라 엄마가 오랜 시간을 연인의 관계로 살았던, 주변 모두를 속인 거짓된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두 여자를 사랑하는 아빠... 그리고 2년의 시간..... 부모님의 이혼...... 행복한 삶을 살아갈 것이라는 믿음에 금이 가기 시작했고, 그 금은 조반나의 가슴에도 남게 된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라고 하면서 정작 그들은 거짓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그 거짓된 삶도 결국은 어른들의 삶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아마 조반나도 어른이 되었을 때, 엄마 아빠의 나이가 되었을 때는 알게 될 것이다. 거짓된 삶도 그들의 삶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조반나 아빠는 왜 그토록 여동생 빅토리아를 싫어했을까.

어린 조반나에게 고모라는 존재는 늘 공포의 대상이었다. 실체를 보지도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고모는 끔찍한 존재로 각인이 되어있었다. 아빠의 입에서 나온 '조반나가 빅토리아를 닮아 가'라는 말.... 추악하고 사악한 고모를 닮았다는 아빠의 말은 열 두 살 딸에게는 충격이었다. 아빠는 왜 그토록 빅토리아 고모를 미워할까...... 조반나는 직접 고모 빅토리아를 만나보면서 추악하다고 생각했던 고모에 대해 점점 빠져들어갔고, 고모 주변의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었으며, 그들의 만남을 통해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을 겪게 된다.

외조부모집과는 다르게 나폴리 아랫동네를 한참 내려가고 또 내려가야 하는 곳에 살았던, 지독하고 가난하고 지저분하며 이름도 없는 동네에 사는 친조부모집. 개천에서 난 용과 같은 아빠는 그 개천을 떠나 맑고 깨끗한 물이 흐르는 곳으로 자리를 옮겼고, 자신의 몸에서 나는 냄새와 흔적을 모조리 없애고 싶었을 것이다. 세련되고 기품이 있고, 고상한 삶을 살아가는 조반나의 아빠는 자신이 벗어나고자 했던,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과거의 삶을 차단하고 싶었을 것이다. 바로 그런 의미에서 여동생 빅토리아라는 이름에 추악함과 사악함의 이미지로 심어준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가장 거짓된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물. 단연 조반나의 아빠이다.

어른들의 거짓된 삶도 결국 인생의 일부분

거짓으로 위장된 어른들의 세계를 모두 알게 된 조반나는 서서히 그들의 삶을 받아들이고 이해한다. 아빠의 삶도, 엄마의 삶도..... 절대적인 사랑이라 믿었던 것들이 변할 수 있음을 알아가며, 자신도 그 과정에서 많은 변화의 과정을 겪게 된다. 그리고 빅토리아 고모 주변의 사람들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어른이 되어간다. 아직은 온전하지 않은 어린 사춘기 소녀 조반나. 사랑의 행동에서 나온 것이 결코 아닌, 처녀성 파괴는 우리네 정서와는 맞지 않는 약간의 충격을 주는 장면이었지만, 사춘기 방황과 방랑, 반항을 끝내고 자신만의 삶을 살아가겠다는조반나의 의지 표출로 해석해본다.

앞으로 조반나 역시도 원하든, 원하지 않든 거짓된 어른들의 삶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런 거짓된 삶도 결국은 인생의 일부분이라는 것임을 깨닫게 될 날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