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 책 읽어드립니다, 임기응변의 지혜, 한 권으로 충분한 삼국지
나관중 지음, 장윤철 편역 / 스타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말하는 영원한 고전 삼국지. '요즘 책방 -책 읽어드립니다'에 소개되었던 삼국지를 이번에는 제대로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책을 들었다.

 

 

한 권으로 충분한, 한 번은 읽어야 할 삼국지, 과연 한 권에 모든 내용을 담을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살짝 들면서 읽기 시작했는데 결론은 이 책 한 권으로 삼국지 내용 파악은 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중원을 차지하기 위한 영웅호걸들의 각축. 수많은 사람들이 치열하게 싸우다가 승전보를 울리기도 하였고, 패전하고 도망가다 목숨도 잃었다. 오직 땅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 우리나라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땅을 차지하기 위해 수없이 많은 전쟁이 이 땅에서 벌여졌다. 하물며 중국의 큰 대륙에서야 말해 무엇하겠는가.

 

 

우리는 삼국지를 통해 수많은 인간형을 만난다. 수많은 영웅호걸들.... 조조, 유비, 손권을 모두 최고의 자리에 오른 영웅들이라 칭한다. 그러나 이들은 위, 오, 촉의 제위가 되었지만 모두 천하통일을 꿈꾸다 결국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눈을 감는다. 그들이 사는 시대에서 전쟁은 천하 통일을 이루기 위한 필연적인 수단일 수 밖에 없다. 전쟁은 곧 생존이다. 살기 위해서는 싸울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살아 남기 위해서 배신을 밥 먹듯이 했다. 그들 모두에게는 천하 통일이라는 분명한 목표가 정해져 있기에 모든 것을 다 포용할 수 있었다,

 

 

우리도 어찌보면 하루하루를 경쟁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간다.

죽을 때까지 끊임 없이 자신이 추구하는 바를 향해 죽을 힘을 다해 나아간 그들.

나는 이들처럼 확고한 삶의 목표가 있는가...... 정말 치열하게 도전해 본 적이 있는가........

우리가 삼국지를 통해 배우는 바가 이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삼국지가 내 자신이 이루고자하는 꿈을 향해 가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 개인적인 문제로만 해석되는 것은 아니다.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일본과 중국, 우리나라는 물리적인 전쟁이 아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하고 있다. 슬기로운 지략으로써 그들 위에 우뚝 솟을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러운 인물은 유비였다 끝까지 변치않는 마음을 갖고 충성을 다한 장수 관우, 장비, 조자룡. 세상에 둘도 없는 천재 재략가 제갈량. 그들의 충성은 변함이 없었다. 그들이 오직 온 몸을 다해 바친 영웅은 단 한 사람 유비였다. 유비는 분명 뛰어난 인물이다. 그에게 제갈량과 같은 지략도 없고, 관우, 장비, 조자룡 같은 용맹함도 없지만, 그들을 아우를 수 있는 겸손함과 배려, 믿음은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그들이었기에 유비의 포부를 크게 만들 수 있었고, 뛰어난 사람으로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도원결의부터 진의 천하 통일까지 숨가쁘게 달려간 삼국지. 다시 정독하며 읽은 '삼국지'를 통해, 내가 꿈꾸는 삶의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해 치열하게 도전하는 내가 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