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였을 때
민카 켄트 지음, 공보경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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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출간된 여성 심리스릴러 소설 '훔쳐보는 여자'를 한 달 전쯤 읽어보았다. 두 여자의 시점에서 써 내려간 소설은 처음에는 평범한 내용의 소설이구나 생각했다가 소설 뒷부분에서 전혀 나의 예상을 뛰어넘는 반전을 선물하였다. 추리소설의 묘미는 뭐니뭐니 전혀 결말을 예측할 수 없는 반전에 있다. 이런 것에 부합한 소설이 바로 '훔쳐보는 여자'였다.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민카 켄트라는 작가를 참 매력있는 작가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참에 새로운 소설 '내가 너였을 때'를 읽을 기회가 생겼다. 이전의 책을 너무도 재미있게 읽었기에 내심 많은 기대를 하고 읽을 수밖에 없었다.


내용 역시 '훔쳐보는 여자'처럼 두 사람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제1부에서는 여자 주인공인 브리엔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독자는 브리엔의 내면 심리 묘사를 통해 그녀가 지금 어떠한 상황에 처해있으며, 그녀의 실체가 무엇인지를 찾게 된다. 그리고 자연스레 얼마 전 읽었던 '훔쳐보는 여자'의 연장선상에서 상상의 나래를 펴보게 된다. 기억장애로 전혀 떠올리지 못하는 과거....  혹시 그녀가 다중인격장애자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나의 추측대로 소설은 그녀가 개인 비서를 스토킹하고 그녀가 되고 싶어 집착을 하였던 다중인격자였음이 밝혀졌다. 내 예측대로 전개되는 스토리라면 이건 재미있는 작품이라고 평을 할 수가 없는데.....


그러나 소설의 진짜의 재미는 제2부 나이얼의 시점에서 써내려간 부분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것 참 내용이 재미있게 서술되어가네.'  - 바로 반전이 제2부에서 나타난 것이다. 1부에서 브리엔이 보았던 것들이 착각이 아니었음이 밝혀진 것이다. 브리엔이 다중인격자라 추측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작가 민카 켄트의 '훔쳐보는 여자'의 주인공 '오텀'과 이 소설의 브리엔'을 동일시하면서 읽은 결과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의 생각이 여지없이 빗나가는 반전이었다. 나이얼의 실체가 밝혀지고 정신 병원에 갇힌 브리엔이 과연 사건의 내막을 알아차릴 수 있을까 조마조마하며 속도가 붙으면서 소설을 읽어나가게 된다.


제3부에서는 두 사람의 시점이 번갈아 나오면서 사건이 긴박하게 흘러간다. 브리엔의 어마어마한 재산을 노린 가짜 나이얼이 성공하느냐 아니면 정신 병원에 입원한 브리엔이 실체를 제대로 파악하고 막느냐 .... 사건이 속도감있게 전개되다보니 소설이 끝날 때까지 손을 놓을 수가 없었다. 이게 민카 켄트 소설의 매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속도감 있는 전개,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반전, 뛰어난 심리 묘사, 동일 선상의 내용 파악이 용이한 시점 전환 등이 이 소설을 손에 잡으면 놓지 않게 되는이유가 아닐까.


습한 장마철, 그리고 찾아올 한여름의 무더위에는 무거운 주제의 소설을 읽기보다는 반전이 있는, 재미있는 소설 읽기를 추천한다. 민카 켄트의 '훔쳐보는 여자'와 '내가 너였을 때' 두 권을 추천한다. 읽는 재미를 톡톡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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