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스몰 토크 이렇게나 쉬웠다니
김영욱 지음 / 모티브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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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25살에 캐나다에 갔고 그 이후 한국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는 글쓴이는 조동사와 빈도수를 바탕으로 패턴 형식 대화를 이어 나가게 설명한다. 한국어는 한 단어로 표현되지만 영어는 다양하게 표현되기도 하며 해석 차이의 느낌도 알아야 한다. 책에서는 표현으로 30일, 빈도와 조동사 패턴으로 30일을 공부하는 데 많이 쓰는 단어지만 상황에 따라 맞지 않는 부분을 원어민 기준으로 알려준다.


문장으로 먼저 설명하며 의미와 적절한 표현을 설명하고 예문으로 본다. 대화문은 단어를 배우며 함께 설명한다. 또 연관된 부분을 생각하며 공부하고 어울리는 표현과 시제, 접속사로 표현의 정확성도 살펴볼 수 있다. 조동사와 생소한 표현도 설명하고 표현에서도 느낌의 미세한 차이와 형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상대에 따라 유용한 표현은 뜻을 전달하고 명사와 동사의 연결로 쓰이게 하여 다양한 표현으로 응용한다고 알려준다. 리액션을 알아야 판단이 되는 것처럼 잘 맞는 표현으로 직역보다는 적절한 해석으로 상대방이 이해하도록 해야 하니까 전달력이 필요하다. 의미가 여러 개이지만 전달에 맞는 표현은 빈도수 패턴에서도 알려준다. 적용한 모습으로 대화문을 보여주고 패턴을 여러 개 보여준다. 그리고 대화문에서 역시 구조를 알게 한다. 조동사 패턴도 마찬가지인데 문장으로 많이 사용되는 상황과 패턴을 설명하며 대화문을 반복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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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오늘도 공간을 판다
당근자판기(김진옥) 지음 / 모티브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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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 부동산 분야를 설명하는 글쓴이는 대학병원 중환자실 간호사로 10년 이상 근무했다고 한다. 1억의 빚이 생기면서 빚을 갚아 나간 이야기를 보여준다. 책에서는 글쓴이가 자산을 불려 나가며 느낀 것을 설명하면서 개념 설명도 중간에 같이 있다.


주로 부동산 투자의 숙박업을 소개하는데 규정과 요건 진입 장벽을 설명한다. 관광 지도와 거리를 예로 설명하고 분포도 또한 도표로 보여준다. 매출 현황표를 포함하여 투자에서 중요한 기본을 알게 한다. 부동산 임장 시에 확인해야 하는 체크 부분도 설명한다. 결국 빠르게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는데 추천 입지와 역의 인근을 소개해서 실제 수요와 이용객을 알려준다. 시장 점유율을 파악하고 조건으로 보여주는 부분을 참고하게 한다. 허가에 맞는 조건을 갖추는 형태와 자본 규모를 알고 지역 제약이나 법적 구조도 설명한다. 구조를 이해하면 그 다음은 법령에 맞는 적합한 시설과 허가 규정도 생각하게 한다. 용도별 건축물의 기본을 보고 연면적이나 주택 대상으로서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도 파악해 볼 수 있다. 파트 4에서부터는 사진을 많이 보여준다.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게 한다. 수익 설계는 자신에게 맞는 방식이 존재한다고 글쓴이가 말한다. 절약의 프레임이 꼭 옳은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도 들려준다. 무분별한 소비는 줄이는 것이 맞겠지만, 절약만으로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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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는 스타일이다 - 책읽기에서 글쓰기까지 나를 발견하는 시간, 10주년 개정증보판
장석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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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 글을 쓰며 사는 일은


가난이라는


처마 끝 가장자리에 살아가는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p.53


20세에 월간문학에서 시부문 신인상을 수상하고, 24세에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글쓴이는 당선되어 등단했다고 한다. 동덕여대 등 대학에서 강의했다. 10주년 개정판인 책이라서 한강 작가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 특별하다. 이 외에도 카뮈, 헤세의 글에 관해 부록으로 따로 설명한다.


책 읽기와 글쓰기를 하기 위해 작가로서 생각해야 하는 것, 그리고 전업 작가가 되고 나서도 어떤 태도로 글을 쓰는지 설명한다. 또한 글의 다양한 부분을 알게 한다. 책에 보면 여러 세계적 작가, 소설가와 그들의 책을 함께 보게 한다. 글을 쓰기 이전에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중요한 것 같다. 특히 어떤 책을 읽느냐가 정말 중요하다. 책을 보니까 소설 작가가 되고자 한다면 얼마나 소설을 자주, 많이 읽었느냐는 소설을 쓰는 작가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또한 가장 중요하다고 느껴진다.


작가가 되기까지 굶주림, 어떤 무명 젊은 작가가 굶어 죽은 이야기, 약간의 돈이 필요하다던 또 다른 작가 등 글쓰기의 생업으로 궁핍의 실상을 설명하고 여러 가지 사건을 알려준다. 글쓴이는 작가가 되려면 굶주림과 싸워야 하며, 굶주림은 몸에 필요한 영양을 얻지 못할 때 영양실조로 이어지고 결국 사람을 죽게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다른 굶주림도 이야기하며 글 쓰는 작가로 살아가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을 40년 경력의 내공으로 말해준다.

가난을 기꺼이 받아들이려는

각오가 없다면 


애초에


글쓰기를

업으로 삼을 생각을

품어서는 안 된다.


p.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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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이후의 인간 - 다가온 변화, 예견된 미래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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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에서 학사 학위를 받고 같은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조기 졸업했다는 글쓴이는 AI 분야에 특허와 논문을 수십 건 발표했다고 한다. AI가 나오게 된 기반에서부터 인공지능에서 대한 정의와 기술을 알게 하고 인공지능의 빅데이터 분석과 통계 기반의 해독 결과로 볼 수 있는 용어를 설명한다.


AI가 창작한 애니메이션은 역겹다,

생명 자체에 대한 모욕.


p.219




더 나아가서 다양한 AI의 등장을 소개한다. 지브리 스타일로 그림을 바꿔 달라고 하면 바꿔줘서 한때 유행했던 지브리 사태는 스튜디오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에게 사용해도 되는지 허락은 받고 사용했는지 의문으로 시작되어 전개된 내용을 보여준다. 글쓴이는 AI 업계의 저열한 저작권 인식을 알도록 한다.






특히 도둑질을 망설이지 않는 사이버 도적단은 싸워야 할 대상이라고 말한다. 인공지능 기업은 데이터의 저작자에게 돈을 지불하지도 허락을 구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마음대로 학습하게 두고 피해를 끼치고 있다고 알려준다.





도둑의 횡포는 더한다고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고 훔쳐 간 데이터로 강력한 AI를 만들어 비슷한 데이터를 무한 생산하는 대량 방식으로 세계 곳곳에 인공지능을 판매하며 이윤을 남기는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학습과 데이터에 관련 산업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AI 판단의 편향성과 앞으로 직업에서 보는 AI의 연관성도 알게 한다. 또 자율주행 AI는 딜레마에 놓이며 인간이 어렵고 위험한 일이나 감당하기 어려운 작업을 맡기는 것은 순리이지만 도덕적 판단이나 정의에 관해서 AI는 사용자를 그저 안심 시킬만한 발언을 하게 된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



AI와 대화를 통해

외로움을 해소하는 집단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회적 고립 수준이


악화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p.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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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 시대의 몰락 - 팔로워 숫자에 중독된 시대, 진짜 영향력을 만드는 법
백성국 지음 / 드림셀러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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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떤 이유에서든

SNS 채널을 통해

팔로우하고 싶은

누군가를 엿볼 수 있게 되었다.

p.33


'인플루언서'라는 단어조차 생소하던 시절부터 해당 분야를 개척해 왔다는 글쓴이는 로레알 코리아 등 세계적 뷰티 기업, 삼성물산,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국내 패션 대기업, 샤넬, 프라다 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까지 수많은 브랜드와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해 왔다고 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마케팅 특강을 연세대 경영학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까 전문가로서 알려주는 내용이라서 마케터나 광고, 관련 기업에 있거나 관심이 있는 부분이라면 더욱 유용하게 읽어볼 수 있다.




과연 팔로워 중에 몇 명이 진짜인가?

p.90



인플루언서가 등장한 배경과 영향력이 된 이유를 설명하며 브랜드의 유통 라인을 연관 지어 말해준다. 모든 기업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좋은 판매 성과를 만드는 것이 아니며, 실패한 사례도 많다고 한다. 따라서 가짜 인플루언서를 걸러내야 하는 이유도 알려준다. 가짜로 변질된 디지털 세상에서 가장 큰 피해는 기업과 브랜드로부터 나왔다. 과정과 부풀려진 사람들을 가려내면 광고 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이라고 한다. 당연히 비용 지출에 대한 효율도 높아졌다. 그리고 팔로워 수의 집착이 낳은 행동과 결과를 설명하게 된다. 실제로 가짜를 걸러내는 단계는 2단계로 자세하게 설명하는데 광고를 진행해야 하는 마케터나 관련 기업이라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다. 이미 세계적인 기업들은 마케팅을 위해 인플루언서의 팔로워를 분석하고 가짜를 걸러내기 위한 활동을 실제적으로 하고 있다고 알려준다. 그렇기 때문에 팔로워 숫자에 집착하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마케팅이 될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제품 본질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쉽게 제품을 만들고 개발하는 세상이다 보니 제품에 대한 질보다는 트렌드에 맞추고, 팔로워 숫자만 보고 노출을 맡기면 많이 팔릴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며 결과는 실패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팔로워 수가 많은 대상보다 마케팅 대상이 되어야 하는 조건을 알게 한다. 특히 일시적 효과에 불과한 것보다 중요하게 봐야 하는 것도 설명해 준다.



가짜를 걸러내라

p.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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