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첫 외국계 취업 - 20년 차 수석 매니저가 알려주는 외국계 기업 취업 전략서
백원정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고려대 상경대학을 졸업하고 호주 시드니에서 Advanced English 과정을 수료한 글쓴이는 취업 전략과 커리어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경력직 지원자의 상황을 알려주며 이직에 대해 알려주기도 한다. 외국계 기업은 영어로 업무하는 환경이나 조건을 보고 지원할 수 있지만, 경력이나 실무 능력이 중요하며 특히나 성과를 바로 내야하기 때문에 들어가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라고 느껴진다. 또 국가마다 일하는 특성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생각해 봐야 하는 부분이 많다고 알려준다.
리더십이라는 것은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부분을 보게 한다. 충분히 발휘한 경험이나 팀의 성과나 자발성도 봐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면접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면접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오버하지 않으면서 파악해야 할 것이다. 해외 기업은 영어 면접을 봐야 한다. 면접은 발표가 아니라서 지루하지 않아야 하며 오히려 일상적인 영어보다 전문적이지만 그렇다고 뉘앙스가 어긋나서는 안 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해야 한다.
예상했던 답을 하는 것보다는 의외의 질문으로 지원자를 간파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이 있으므로 면접에서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내공과 준비가 필요하다. 질문을 받았는데 망설이지 않고 면접관이 가능성을 보도록 하는 것은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진심을 담아서 거짓이 없어야 돌발 질문에도 답변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