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나의 습관 - 운명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결정적 차이
연준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은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것임이 분명함에도 습관이 스스로를 만들어가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라는 것은 참 신기하다.

좋은 습관 하나가 인생을 좌우한다는 사실은 새로울 것도 놀라울 것도 없는 이미 익히 알고있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새삼스레 놀라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책 속에는 수 많은 명사, 위인들의 인생을 있게해준 결정적 습관들이 실려있다.

그들 중 누군가의 삶을 목표로 한다면 그의 습관을 몸에 익혀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습관이라는 것이 오늘 당장 "이것을 내 습관으로 하겠어."라고 이야기 한다고 해서 자신의 것이 되고, "오늘부터 이 습관 관둘래."라고 한다고 해서 당장 그 습관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는 사실도 물론 잘 알고 있으리라.

이 책에는 이미 완성되어있는 습관들이 담겨있다.

그들이 그 습관을 자신의 것으로 하기까지 과정을 간략히 담아두기도 했지만 자세한 지침이나 방법은 결국 독자들의 몫으로 남겨졌다.

빛과 그림자의 이야기를 잠시 해야겠다.

사람의 인격에도 빛과 그림자가 존재하듯 습관의 효과에도 빛과 그림자는 존재한다.

이 책은 책 속에 등장하는 위인, 혹은 명사들의 빛의 일면을 조명하고 있다.

빛을 바라고 향하되 그림자의 존재를 잊지는 말며 경계하는 마음으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화려하고 환하게 빛나는 모습에 넋을 잃고 그저 단순히 동경하게 되고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으리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너무 긍정적인 사실만 입맛대로 골라 적어둔 이야기들을 보면 스스로 경계하는 마음이 생기고 마는 것이다.

못난 습관이다.

이 책에 담긴 습관 중 눈에 띄는 세가지를 뽑아봤다.

처음은 역시 독서다.

사람이 직접 해볼 수 있는 경험에는 무척 큰 제한이 따라다닌다.

단 하나 뿐인 존재라는 사실부터 시간, 공간, 능력까지 하나같이 경험의 폭이 제한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만이 아니더라도 책은 저자의 지혜와 지식 그리고 그들의 생각을 다양하고 폭 넓게 보여준다.

앉은 자리에서도 세계의 오지의 상황을 알 수 있고, 수 백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의 시대와 그들의 생활 지혜를 볼 수 있는 것도 책이다.

책을 읽고 생각함으로써 사고의 폭과 사유의 깊이도 늘어난다.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습관임에 반론의 여지가 없다.

두번째는 많이 쓰는 습관이다.

단지 읽기만하고 지나쳐버리면 쉽사리 잊어버린다.

내 경우만 해도 어지간히 감명깊은 이야기가 아니고서는 곧 망각의 저편으로 흘려보내고 만다.

그래서 첫번째 쓰기는 메모다.

두번째 쓰기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적어가는 것이다.

일상, 감상, 혹은 비평 무엇을 쓰든 자신의 생각을 적는 일은 올바른 결정을 위해서도 사고의 과정으로도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늘 부족함을 느끼고 한계를 느끼기에 나 역시 되도록 많이 자주 가리지 않고 적고 정리하려 노력하고 있다.

세번째는 공감하는 습관이다.

난 세상과 소통하고 세상과 공감하고 싶다.

내 책 읽기와 글쓰기의 목적의 하나가 소통과 공감이다.

소통의 부재, 공감의 단절은 오랜 시간 나를 괴롭혀왔기에 그 힘겨움과 괴로움을 익히 알고 있다.

나의 상황, 나의 마음과 생각에 공감해주는 사람들에게 느끼는 고마움이 얼마나 큰 것인지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공감하는 습관이 형성되어있지 않으면 쉽사리 공감하지 못하게 된다.

공감도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세상엔 수 많은 좋은 습관이 존재한다.

그 모든 습관을 한 사람의 몸에 모두 지닐 수 있다면 이상적이겠지만 아마 그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그리고 습관이라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나'의 모습이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내 습관이라고 이야기 할 수 없다.

내 꿈에 맞는, 내 몸과 성격에 맞는 습관을 계발해야 할 것이다.

조합할 수도 있고 단순화 할 수도 있으며 창조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꿈'을 이루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바로 아는 것이 아닐까?

아직 가야할 길은 멀기만 하다.

해야 할 것도 여전히 산더미같아 막막할 때도 있다.

하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새긴 좋은 습관이 나에게 무엇보다 좋은 내일을 가져다 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렇게 하루하루를 쌓아 올린 결과가 좋은 습관이 될테니 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꽃핑키 2012-03-07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홋 ㅋㅋㅋ 대장물방울님^_^ㅋ
알라딘에서 뵈니까 왜이리 반가운지요!!!!!!!!!! ㅋ
우연히 ㅋㅋ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작가님 책 검색하다가보니까. 물방울님 리뷰가 보였어요!!!
혹시나 제가 알고 있는 물방울님이 아니실까봐 ㅋㅋㅋ
블로그랑 비교 대조 ㅋㅋ 해보았습니다!!! ㅋㅋ 틀림없군요!!! ㅋㅋ

대장물방울 2012-03-13 01:11   좋아요 0 | URL
아, 핑키님 안녕하세요. 큿큿큿.
그러게요 알라딘엔 그냥 복사 붙이기 중예요. 푸훗;

대장물방울이란 닉네임을 쓰는 사람은 없더라구요 저말고. 크크;
틀림없네요!! ^^